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술 빼돌리고 적반하장 오보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삼성ㆍLG가 보유한 국가핵심기술을 빼돌린 의혹을 받고 있는 이스라엘 기업 오보텍의 적반하장이 가관이다. 피해업체와 수사기관을 상대로 협박에 나서는가 하면 물증이 불거지자 오리발 내밀기에 급급해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기업답지 않은 태도를 보였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김영종 부장검사)는 27일 산업기술유출방지및보호에관한법률 위반 혐의 등으로 오보텍 한국지사인 오보텍코리아 김모 차장(36) 등 3명을 구속기소했다. 검찰은 같은 혐의로 오보텍코리아 직원 3명을 불구속기소하고, 양벌규정을 적용해 오보텍코리아도 불구속기소했다.
이들은 삼성ㆍLG 생산현장에 납품한 광학검사장비로 아직 시장 출시 전인 55인치 TV용 아몰레드(AMOLED: Active Mode Organic Light Emitting Diode, 능동형 유기발광 다이오드)의 실물 회로도를 촬영한 뒤, 이를 USB에 담아 빼돌려 유출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오보텍은 평판 디스플레이 패널의 완성도를 검사하는 광학ㆍ전기장비 제조업체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77%)를 자랑하는 이스라엘 기업이다. 오보텍은 기술유출 정황을 포착한 국가정보원의 제보로 검찰이 수사에 착수하자 세계 1위 기업의 고압적 자세로 일관했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 초기 오보텍이 변호인을 통해 '오보텍이 철수하면 삼성과 LG의 디스플레이 산업도 타격을 입을텐데 계속 수사할 생각이냐'는 입장을 전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검찰 수사가 진행되는 동안 드러난 오보텍의 실체는 더욱 황당했다. 오보텍 한국지사가 제작한 20페이지 안팎 분량의 프레젠테이션 자료엔 아몰레드 기술현황과 납품현황에 이어 개별적으로 빼돌린 회로도들을 하나로 모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실물 회로도가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실물회로도는 기술이 집약돼 입수 시 경쟁업체들의 기술격차를 단기간에 줄여줄 수 있는 핵심 기술자료로 꼽힌다. 오보텍은 이처럼 수집된 자료들을 본사에 전달할 목적으로 삼성ㆍLG 등 주요 고객사의 정보수집을 목적으로 하는 별도법인 DAP도 홍콩에 세운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유출된 자료가 오보텍 본사 임원 및 마케팅담당 직원들에게 보고된 뒤 다시 오보텍 해외지사들을 통해 중국ㆍ대만 등지의 삼성ㆍLG 경쟁업체 영업담당 직원들에게 전달된 것으로 파악했다. 검찰은 기술 유출 경로를 추적하며 실제 중국의 디스플레이 후발주자 BOE(매출액 기준 세계시장 점유율 2.2%)측에 핵심기술이 유출된 정황도 포착했다. 검찰은 구속기소한 오보텍코리아 김 차장이 BOE측에 자료를 넘기며 발송한 이메일 등을 확보했다.

오보텍은 그러나 불거진 물증에도 불구하고 "BOE가 아닌 BOE담당 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이라고 주장하다 다시 "자료를 보낸 건 맞지만, 민감한 자료를 유출해 징계했다"고 말을 바꾸는 등 발뺌하기에 급급했다. 검찰이 사법처리한 직원들 역시 기술을 빼돌린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연구ㆍ개발 목적에서 확보한 것 뿐"이라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오보텍은 이번 사건이 본사와 무관하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검찰은 이미 이스라엘 본사 및 임원진이 기술유출을 주도한 것으로 보고 내사에 착수했다.

한편 국내 대기업의 구멍 뚫린 기술보안도 지적받고 있다. LG의 경우 검찰이 오보텍 한국지사를 압수수색하며 피해사실을 확인해 통보하기 전까진 기술 유출 자체를 몰랐던 것으로 확인됐다. 오보텍 직원들이 검사장비 유지ㆍ보수 명목으로 생산현장을 드나들며 USB에 핵심기술을 담아 신발ㆍ벨트에 숨겨나가는 동안 삼성ㆍLG 모두 눈뜬 장님 신세였던 것도 마찬가지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