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형마트 의무휴업]입점업체 “대출까지 냈는데 우린 무슨 죄” 납품업체 “발주량 줄어 인원정리 불가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형마트 의무휴업 두달 | 제3의 피해는

10일 의무휴업으로 정기 휴무 안내판을 내걸고 휴점에 들어간 홈플러스 잠실점 주차장 전경(왼쪽)과 성업 중인 망우동 우림시장 풍경.[사진 이코노믹리뷰 이미화기자]

10일 의무휴업으로 정기 휴무 안내판을 내걸고 휴점에 들어간 홈플러스 잠실점 주차장 전경(왼쪽)과 성업 중인 망우동 우림시장 풍경.[사진 이코노믹리뷰 이미화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대형마트와 SSM(기업형 수퍼마켓) 의무휴업과 영업시간 제한 두 달째에 접어들면서 대형마트, 수퍼마켓, 소비자, 납품업체 등 이해관계자들 사이에 다양한 이견이 속출하고 있다. 소상공인진흥원과 시장경영진흥원 등이 발표한 자료들에 따르면 재래시장과 영세상인들은 영업에 도움이 된다는 분위기다.
그러나 정작 재래시장과 동네상권 살리기에는 직접적인 대안이 될 수 없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기존 대형마트에 상품을 납품하는 중소업체와 농부, 어부 등 농산품 및 생산자 등 다른 영역에서 손실을 보는 제 3의 피해자가 양산되는 문제 등이 수면위로 급부상하고 있다. 영업시간 단축으로 인한 일자리 문제와 소비축소로 인한 내수부진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대형마트와 SSM 의무휴일과 영업제한 시행으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총체적으로 짚어보고 바람직한 흐름을 정리해본다.


지난 4월22일 대형마트와 SSM(기업형수퍼마켓)의 의무휴업 및 영업시간 제한 조치가 이뤄진 이후 벌써 시행 2개월째를 맞이하고 있다. 네 번째 휴무일이었던 지난 10일 전국 대형마트 369개점 중 71%에 해당하는 267개점이 문을 닫았다. 대형마트 10곳 중 절반에도 못미치는 3곳만 영업을 한 셈이다.
이날 하루 대형마트 매출은 한주 전인 일요일과 비교해 평균 70% 가량 감소했다. 이마트가 65.9%, 롯데마트가 68.3%, 홈플러스는 무려 79.4%나 줄었다. 이 기간 동안 이들 3개 대형마트의 매출 손실액은 약 3000억 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날 매출이 가장 크게 준 것으로 나타난 홈플러스의 경우, 대형마트 1개 점포당 약 3억3000만원, 휴점에 들어간 전국 104개 점포로 환산하면 손실액은 약 345억원에 달한다. 이중 입점 업체는 대형마트 1개 점포당 약 4300만원, 또 다시 전국으로 환산하면 약 45억원의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추산된다.

홈플러스는 의무휴업에 본격 돌입한 지난 5월 한 달간 매출 신장률이 작년 같은 시기에 비해 약 -6.4%를 기록했다. 홈플러스가 운영하는 SSM도 상황은 비슷했다. 이날 익스프레스 1개 점포당 약 1000만원의 손실이 발생했으며, 전국 237개 점포에 확대 적용했을 때 약 24억 원 가량 손실이 전망된다.
대형마트와 마트 내 입점업체 매출감소는 마트에 상품을 공급하는 납품업체와 생산자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특히 채소와 과일을 취급하는 농산물 코너에 입점하는 업체의 경우, 점포당 약 2000만원 정도 손실을 감수해야 했다. 전국적으로는 약 21억 원의 구매 감소로 이어졌다.

홈플러스 전주점에서 임대매장을 운영하는 점주 김모씨(47)는 “없는 살림에 대출을 받아 시작한 장사인데 주말에 벌어야 겨우 직원 월급 주고 하는데 평일도 아니고 주말에 두 번이나 쉰다니 황당해서 말이 안나온다”며 “대형마트에 입점해 장사하는 사람들도 하루가 빠듯하게 어렵게 사는 사람들도 많은데 상생을 하자면서 실태는 자세히 알아보지도 않고 한쪽만 죽이는 현실이 아쉽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마트 ‘빅3’ 입점업체 제외한 손실액만 3000억
이런 일은 비단 홈플러스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다. 이마트 역시 5월 한 달 매출을 지난해 같은 시기와 비교해 보니 약 -4.0%의 역신장 현상이 나타났다. 5월 한 달은 대형마트 영업규제로 휴무하는 점포가 절반을 넘기면서 대부분 품목의 매출이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났다는게 이마트측의 설명이다.

이마트 프로모션팀 김진호 팀장은 “5월은 지속된 불황으로 경기가 위축된 데다 5월 2주차에는 토요일, 일요일을 포함해 전국적으로 53개점이, 4주차에는 79개점이 의무휴업을 실시하면서 전 품목에 걸쳐 신장률이 둔화됐다”고 밝혔다. 대형마트 영업규제로 인해 마트쪽에서 제기되는 문제는 비단 대형마트측이나 입점업체측의 손실뿐이 아니다. 납품업체들은 매출이 줄어들면서 판로의 어려움을 겪고 있고, 특히 일자리나 신규투자를 하는데 막대한 피해를 보고 있는 게 현실이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입점업체 “대출까지 냈는데 우린 무슨 죄” 납품업체 “발주량 줄어 인원정리 불가피” 원본보기 아이콘

이마트와 세이브 통감자, 콘칩, 옥수수콘, 맛짱, 고구마칩 등 PL과자를 생산하는 경기도 여주의 미찌유통은 대형마트 의무휴업으로 인해 지난 5월부터 회사매출 전체가 15% 가량 감소했다. 올해 월 2회 휴무가 계속 될 경우, 지난해 기준 350억원 가량 매출 중 53억원 규모가 줄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 업체 관계자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납품하는 마트가 문을 닫다보니 공장 매출은 물론이고 공장 생산인원도 대폭 감소했다.

지난해엔 생산직과 사무직을 모두 포함한 회사 전체 인원 80명도 모자라 주부사원 10여명과 대학생 아르바이트생 20여명을 상시로 뽑아 생산직에 투입하기도 했던 이 공장은 올해 발주량이 줄면서 인력충원은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업체 관계자는 “현재 정규직원들의 기본급을 줄이지 못해 이익구조만 더욱 악화되고 있다”며 “월 4회 의무휴업 시행시 정규직 사원들의 월급도 줄어들 가능성도 있다”고 한숨을 토해냈다.

PL업체·농수산물 생산자까지 판로 매출 감소
경기도 포천에서 역시 PL과자를 생산하는 청우식품도 대형마트 의무휴일 시행으로 매출에 타격을 입었다. 여기서 생산하는 상품은 스낵류로 지난 5월엔 ‘유별난 과자’시리즈를 출시해 상품출시 기간이었던 지난 5월 중순 토·일요일 판매량만 1만6000여개가 판매됐다.

이 스낵의 경우에는 대형마트가 쉬는 2, 4주 주말이 되면 매출의 25%가 감소해 월 4차례 의무휴업이 적용될 경우엔 주말 1회 매출이 고스란히 사라질 상황이어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청우식품은 지난 5월 중순부터 매주 2,4주 토요일 휴무를 결정했다. 휴무 없이 생산라인을 운영할 경우 과도 생산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업체 관계자는 “과자의 경우 신선식품보다 유통기한이 길다고 하지만 과자 생산 후 7~10일 안에 먹어야 산도가 잘 보존돼 맛있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생산할 수 없는 것”이라며 “생산량을 조절하면서 영업행사에 할인행사를 진행해오던 방식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에 따른 농가의 피해도 만만치 않다. 대형마트에 미나리를 납품하고 있는 경북 청도 한재미나리영농법인은 20만평 대지에 130여 농가가 모여 대형마트와 계약재배로 물량을 출하하고 있다. 이 영농법인은 미나리 중에서도 맛과 향을 으뜸으로 치는 한재미나리 특성상 도법인원들의 도매시장 물건 반출을 자체적으로 금지해왔다. 상품 이미지를 스스로 높이기 위한 방안이다.

그런데 영농법인 입장에서는 요즘 고민이 많다. 하루 평균 4kg박스로 300박스를 작업했는데 대형마트 의무휴업이 시작되면서 출하를 하지 못해 물량이 쌓인 것이다. 마트에 납품하지 못한 물량은 폐기처분이 됐다. 이 업체는 한 달 2.4톤의 물량이 폐기처분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유통전문가들은 재래시장과 동네상권 살리기가 대형마트 영업규제로만 해결 될 수 있다고 보는 시각에 대해 우려감을 표한다. 재래시장과 대형마트 각자가 고유의 영역에서 활성화될 수 있는 획기적인 대안이 필요할 때다. 잠실 새마을시장(왼쪽)과 영업규제로 한산한 동대문 홈플러스 풍경.

유통전문가들은 재래시장과 동네상권 살리기가 대형마트 영업규제로만 해결 될 수 있다고 보는 시각에 대해 우려감을 표한다. 재래시장과 대형마트 각자가 고유의 영역에서 활성화될 수 있는 획기적인 대안이 필요할 때다. 잠실 새마을시장(왼쪽)과 영업규제로 한산한 동대문 홈플러스 풍경.

원본보기 아이콘

박이준 한재미나리영농법인 대표는 “일요일 의무휴업으로 인해 법인매출 타격이 연중 15% 수준인 15억원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사실상 대책이 없어 농가 피해가 막심할 것으로 안다”고 근심을 표했다. 수산물도 상황은 거의 다르지 않다. 대형마트에 생고등어와 자반을 납품하는 세동상사는 연매출 150억원 중 대형마트와의 거래량이 약 120억원에 달한다.

박태근 세동상사 부사장은 부산공동어시장에서 중매인으로도 활동중인데 재래시장상인을 보호하기 위한 법 자체엔 공감을 하지만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하고 있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에 대해서는 납득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마트와 거래하고 있는 대부분 협력업체 자체가 중소상인인데 평일 물량의 2배 가량 판매되는 일요일을 월 2회 쉬는 것은 평일 5회 이상 매출과 맞먹는 수준이기 때문이다. 그는 “현재 주6일 근무를 하는데 대형마트 휴무에 따라서 토요일을 쉬게 되면 공장을 주5일로 가동해야 하고 그렇게 되면 작업량이 줄어 생계 때문에 하루라도 돈을 더 벌려는 직원들이 힘들어 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매출 근무시간 감소따라 일자리·급여 문제도
그밖에 롯데마트와 SSM 대표 기업 중 하나인 GS수퍼마켓의 경우도 매출이 전체적으로 하락했다. 롯데마트의 경우 지난 5월 매출 신장률이 전년대비 -2.6%를 기록했다. 물가상승률이 약 2~3%로 볼 때 자연신장률도 약 2~3%는 높아져야 하는데 오히려 마이너스(-)대를 기록해 대형마트 의무휴업으로 인해 매출이 줄고 있음을 보여준다.

GS수퍼마켓은 지난해 동기간 대비 지난 5월 한 달 매출이 약 4.5% 하락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휴업으로 인해 어느 특정 품목만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매출이 떨어지고 있다”며 “매출 감소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중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이 관계자는 또한 “이번 매출 감소로 인해 아직까지 근무인원 감축은 없으니 휴무에 따라 근무시간이 감소함에 따라 시급직원들의 급여에는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렇게 대형마트와 SSM 매출의 역신장 현상이 두드러지고 관련 납품 및 생산업체도 영향을 받음에 따라 내수부진과 지역경제에 미칠 부정적 여파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황인학 한국경제연구원 기업정책연구실 수석연구위원은 “대형마트 규제가 내수에 미칠 영향은 긍정적일 수 없다”며 “마트의 판매량 감소는 납품량 감소로 이어지고 이것은 납품업체의 매출과 영업일수, 고용자 수 등에 영향을 미쳐 결국엔 악순환 구조에 빠지게 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현수 평택대 무역학과 교수는 “마트나 시장은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활동체로 봐야 하는데 법적 제한을 가하는 것은 시장이 발전, 변화해 나가는 방향에 벽을 세우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대형마트 의무휴업이 재래시장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 수는 있겠지만 근본적인 대안은 못된다”고 강조했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