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FRS 해결 안 되면 내년 혼란 불가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정KPMG, 15일 ‘ 변화된 환경에서의 재무보고’ 세미나 개최
“재무보고 프로세스 개선 시급”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된 국제회계기준(IFRS)으로 인해 수백건의 정정공시가 발생함에 따라 변화된 재무보고 프로세스에 대한 업계의 이해와 관심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성진 삼정KPMG 이사는 회사 주최로 1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개최한 ‘변화된 환경에서의 재무보고’라는 주제 세미나에서 주제 발표를 통해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된 국제회계기준으로 인해 상장사들은 공시일정에 맞춰 결산과 재무제표 작성, 세무조정을 수행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민 이사는 “개정된 상법에 따라 연결재무제표에 대한 이사회 및 주주총회 승인이 의무화되는 등 2012년부터는 각 기업의 재무보고 및 공시절차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회계법인과 감사대상회사가 서로 체계적인 협조 속에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상장·코스닥기업들의 2011년 사업부고서와 관련해 300건 이상의 정정공시가 발생했다. 향후 변화된 재무보고 환경에 적절히 대비하지 않으면 2012 회계연도에 대한 보고가 진행되는 시기인 2013년 초반에 극심한 혼란이 초래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IFRS 이슈의 조기 해결과 효율적인 연결 및 주석관리가 가능하도록 재무보고 프로세스의 개선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국내 주요 기업 회계·재무 관계자 120여명이 참석한 이날 세미나에서는 개정된 상법의 주요내용에 대한 설명과 함께 최근 들어 빈번하게 발생하는 재무보고 및 세무조정 이슈와 해결방안 등 실무적 사례들을 통해 제시됐다.

한편, 삼정KPMG는 감사본부, 세무본부 및 심리실(DPP)을 통해 정기적으로 이슈점검회의 및 내부교육을 개최해 상법개정 등 재무보고 환경 변화를 정확히 이해하고 철저히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채명석 기자 oricm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