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재인, 17일 광화문 광장서 대선 출마 선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BIG 3 중 처음...
처음 정치 대중 연설한 광화문 광장서 대선 출마 선언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민주통합당 문재인 상임고문이 17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할 예정이다.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을 포함한 유력 대선주자 빅3 중에서는 첫 출사표다.
11일 민주당과 문 고문 측 관계자에 따르면 "출마선언에 대한 구체적인 방식을 논의 중이지만 문 고문이 가족들과 함께 이날 광화문 광장에서 대선에 출마를 공식 발표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광화문 광장은 문 고문이 정치인으로서 첫 대중연설을 한 곳이다. 문 고문은 지난해 10월 13일 세종대왕 동상 앞에서 당시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선 박원순 야권단일 후보의 유세를 지원하기 위해 마이크를 잡고 정치인생 첫 유세에 나선 바 있다.

문 고문은 이날 출마 선언 이후 5시부터는 가족들과 모교인 경희대학교를 찾아 '내가 꿈꾸는 나라, 우리가 바라는 대통령'을 주제로 한 '토크 콘서트'에 출연한다. 문 고문측은 "문 고문이 지지해온 이해찬 대표가 6ㆍ9전당대회서 막판 역전승해 힘을 얻었고 최근의 지지율 하락세도 출마 선언 이후 반등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문 고문은 10일 민주당원에 보낸 글에서 "이제 큰 승리를 위해 작은 아쉬움은 다 내려놓고 시작하자. 더 큰 승리를 위해 온 몸을 던지겠다"고 말했다. 6ㆍ10 민주항쟁 25주년을 맞아 찾은 경기 마석 모란공원에서는 김근태 전 고문 등의 묘소를 참배하면서 "2012년을 점령하자 하신 말씀 저희가 꼭 이루겠다"며 의지를 다졌다.

문 고문은 '대선 출마 선언문'도 누리꾼과 함께 '소통'하며 작성 중이다. 그는 지난 6일 자신의 트위터에 "곧 대통령 출마 선언을 하려 한다"면서 "대선 출마 선언문을 같이 쓰자"고 제안했다. 문 고문 측의 한 관계자는 17일 대선 출마 선언 전에 이와 관련된 동영상도 제작해 공개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