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 대권·당권주자 전진배치… '민생부터 챙겨라' 특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주 민생특위본부장에 '문재인·정세균·박지원·김한길·이해찬' 임명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민주통합당은 22일 문재인·정세균 상임고문 등 차기 대권·당권 주자들을 민생공약실천특별위원회 산하 본부장 자리에 전진 배치했다.

이용섭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생특위 산하 본부장에 당의 대표급 지도자들을 선임하고 간사에 재선과 3선 중진 그룹 인사를 배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상임고문은 좋은 일자리 본부장을 맡았다. 문 고문은 18대 국회에서 환경노동위원회 경험이 있는 재선의 홍영표 의원을 간사로 선정했다.

당 대표를 역임한 5선의 정세균 상임고문은 경제 민주화 본부장에 배치됐다. 17대 국회 최우수 의원으로 선정됐던 재선의 김영주 의원이 간사를 맡아 정 고문을 돕는다.

3선의 박지원 최고위원은 민생 안정 본부장을 맡았다. 간사로는 정통부 차관과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장을 역임한 3선의 변재일 의원이 뽑혔다.
보편적 복지 본부장에는 원내대표와 국민의 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복지정책을 기획한 김한길 당선자가 배치됐다. 간사에는 정책위 의장을 역임한 3선의 주승용 의원이 선임됐다.

한반도 평화본부장은 당내 최고 정책통이자 전략가로 불리는 이해찬 전 총리가 선정됐고 서울 마포을의 정청래 당선자가 간사를 맡았다.

민생공약실천특위는 19대 원 구성 전까지 민생탐당과 전문가 간담회 등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총선 공약 내용을 구체화한다. 더불어 법률 개정과 예산 확보 등 실천 방안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26일 당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첫 번째 특위 전체 회의가 개최된다.

이용섭 정책위의장은 "차기 정부의 국정운영을 맡길 수 있는 진정한 수권정당의 모습을 국민들께 보여드릴 것"이라며 "당선자들의 정책역량과 전문성을 높여 정책정당·대안정당으로 거듭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