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상들 보호할 최첨단 장비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상들 보호할 최첨단 장비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53개국 정상(급) 39명, 대표참석자 14명, 4개 국제기구 대표 5명. 26일부터 개최되는 핵안보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주요인사다. 이외에 이들이 타고온 전용기는 40여대로 수행단이 5000여명, 수행기자는 700여명에 달한다. 수행기자 외에 전세계에서 행사 취재를 위해 등록한 기자들만 3000명이 넘어섰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장비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서울 핵안보정상회의가 열리는 삼성동 코엑스에는 최첨한 경호ㆍ경비 장비들이 설치됐다. 이 가운데 가장 눈길을 끈 것은 처음 도입되는 '얼굴인식시스템'이다.

'얼굴인식시스템'은 출입구마다 설치된다. 얼굴인식기는 행사장으로 통하는 동서남북 출입문 4곳과 지하1층으로 향하는 연결통로 1곳 등 5개소에 총 20여대가 설치돼 있다. 인식기를 통과하는 즉시 전면의 모니터에는 사전등록 비표인RFID 신분증상의 사진과 함께 현장에서 찍힌 스냅샷이 뜨면서 두 얼굴간 동일인 여부를 판명한다. 인식기는 제3자의 비표 도용도 방지할 수 있다.

경호안전통제단 관계자는 "이번 회의에 도입된 시스템은 지난 G20 정상회의에서제기된 여러 기술적 문제점을 보완한 것으로 현재까지 95%의 인식률을 보이고 있으며, 최초 얼굴인식에서 분석까지 걸리는 시간은 초단위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새 인식기는 두 눈동자와 입술 중앙지점간 삼각거리를 분석하는 방법을 통해 안경 착용이나 성형 여부 등의 외형적 변화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했다.

또 이번 정상회의에는 이 외에도 방사능게이트와 차량 하부 검색기 등 여러 최첨단경비ㆍ경호 장비가 동원됐다.

이중 국내기술진이 최초로 개발한 '방사능게이트'는 핵안보라는 이번 정상회의의 의제에 맞춰 처음 도입되는 장비이다. 총 4곳의 차량과 행인 통행로에 설치되는 방사능게이트는 출입차량과 참가자들의 방사능 오염 및 관련 물질 적재 여부를 탐지해 모든 테러 위험요소를 차단한다.

유해물질을 탐지할 수 있는 유해물질분석기도 투입된다. 분석기는 자동분석을 통해 화학물질을 소초내에 분석가능하다. 평균응답시간은 31~60초다.

또 회의장 상공을 경비할 경호헬기에는 열영상 카메라를 장착했다. 열영상카메라는 주간뿐만 아니라 야간에도 열을 감지해 행사장 주변을 오가는 사물을 인식하고 감시할 수 있다.

지상 경비를 담당할 폭탄테러 방지차량의 하부에는 자동검색시스템도 있다. 검색 시스템은 차량 하부를 자동으로 검색해 폭탄이 설치돼 있는지 등을 식별할 수 있다. 고화질 CCTV와 전파 교란 장치를 장착한 11t짜리 특수진압 장갑차도 테러진압을 위해 대기한다.

원격 조종이 가능한 폭발물 처리 로봇도 등장한다. 이 로봇은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좁은 공간에 들어가 사제 폭발물을 제거한다.

경찰이 자체 개발한 다목적 방패차도 준비 중이다. 2.5t 진압용 차량을 개조한 것이다. 차량 앞부분에 가로 5m, 세로 2.2m짜리 폴리카보네이트 재질의 방패를 달고 최루액과 색소를 섞은 물대포를 쏠 수 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