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당진서 500년 전통의 ‘기지시줄다리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는 12~15일 당진시 송악읍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 일대…직경 1m, 줄 길이 200m, 무게 40t

기지시줄다리기 때 쓰일 줄을 1km쯤 끌어오고 있는 마을 사람들

기지시줄다리기 때 쓰일 줄을 1km쯤 끌어오고 있는 마을 사람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500년 전통의 민속줄다리기축제인 ‘기지시줄다리기’(중요무형문화재 제75호)가 오는 12~15일 당진시 송악읍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 일대서 열린다.

3일 기지시줄다리기축제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축제 슬로건은 ‘의여차! 줄로 하나 되는 세상’이다. 의여차(義如此)는 힘과 흥이 나게 하는 부르짖음으로 ‘의로움이 이와 같다’ ‘우리는 의’란 뜻으로 ‘2012년에 의(義)로서 하나가 되자’는 염원을 담고 있다
기지시는 농·어촌 특성과 큰 시장이 발전한 마을이름으로 줄다리기가 500년간 민속축제로 자리잡았다.

기지시줄다리기는 1982년 중요 무형문화재 제75호로 지정, 보존되고 있는 우리나라 대표적 무형문화유산이다. 지난해 4월엔 세계유일의 줄다리기 전문박물관인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이 문을 열었다.

기지시줄다리기 때 쓰일 완성된 줄. 옆에 주차된 자동차와 줄을 바라보는 사람이 조그만하게 보여 줄이 얼마나 크고 긴지를 말해준다.

기지시줄다리기 때 쓰일 완성된 줄. 옆에 주차된 자동차와 줄을 바라보는 사람이 조그만하게 보여 줄이 얼마나 크고 긴지를 말해준다.

원본보기 아이콘

기지시줄다리기에서 눈길을 끄는 건 줄이다. 직경 1m, 줄 길이 200m, 무게 40t으로 굵은 남성의 근육을 떠올리게 한다. 기지시줄다리기보존회는 3월부터 짚단 4만 속을 마련, 만들어오고 있다. 줄 제작참여자는 연인원 1800명.
이들은 가는 줄 70가닥을 엮어 중간 줄 3가닥을 만들고 이를 줄 틀로 큰 줄을 엮는다. 줄 틀은 모양이 달라지거나 썩지 않도록 ‘틀 못’이란 못에 넣어 보관한다. 줄 만들기 과정엔 역학이론을 접목시킨 조상들의 지혜와 과학기술이 숨겨져 있다.

줄다리기축제의 백미는 마지막날(4월15일)의 ‘기지시줄다리기’ 행사. 줄 고사를 시작으로 줄나가기, 줄 결합, 줄다리기가 펼쳐진다.

수많은 마을사람과 관광객들이 힘을 합쳐 1km의 거리에서 줄을 옮기는 줄나가기 의식은 장관이다. 서로 모르는 사람끼리 줄을 옮기며 어느새 친구가 되고 환호가 터진다.

줄다리기는 물 윗마을(수상)과 물 아랫(수하)마을이 겨룬다. ‘수상이 이기면 나라가 태평하고 수하가 이기면 풍년이 든다’는 속설이 있으나 이기고 지는 일보다 모두가 화합하는데 목적이 있다.

암줄과 수줄이 결합되고 있다.

암줄과 수줄이 결합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줄나가기와 줄다리기엔 수많은 농악 패와 마을에서 갖고온 농기깃발, 줄을 잡은 수 만 명의 관광객들이 어우러져 장엄하면서도 신명나는 대화합의 장을 펼친다.

줄다리기가 끝나면 암줄, 수줄이 결합한 부분의 새끼줄이 순식간에 잘려 사라지는 진풍경도 벌어진다. ‘아들을 못 낳는 여인이 먹으면 아들을 낳는다’는 속설에서다.

12일 당제와 용왕제를 시작으로 막을 올리는 축제기간엔 전국농악대회, 도지사 기궁도대회, 씨름대회(소꼬리, 돼지꼬리), 줄다리기대회, 민속공연, 솟대 만들기 경연, 각종 줄다리기 체험, 학술강연회가 열린다.

지난해 4월 문을 연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의 기획전시, 특별전시와 1만여 평의 너른 체험장에서 가족나들이객을 위한 전통민속놀이, 목공예, 짚 풀 공예 등 20종 이상의 체험부스와 소공연이 열린다.

지역의 대표제철음식인 실치회, 간재미 무침 등 당진에서 맛볼 수 있는 게 ‘먹거리장터’에 차려진다. 참가문의는 기지시줄다리기축제위원회(☎041-355-8118)로 하면 된다.
줄 만들기에 참여한 마을 사람과 관광객들.

줄 만들기에 참여한 마을 사람과 관광객들.

원본보기 아이콘




왕성상 기자 wss404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