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슬아슬 지구 스친 소행성 또온다…"이번엔 더 가까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충훈 기자]최근 지구를 비껴갔던 소행성이 내년에는 지구와 더 가까운 거리를 지난다고 과학전문 매체 사이언스 데일리가 지난 15일 보도했다.

복수의 유럽 우주국(ESA)관계자에 따르면 지름 50m의 이 소행성은 지구를 둘러싼 수많은 인공위성보다도 지면에 더 가깝게 접근할 것으로 알려졌다. 소행성이 다시 지구 근처를 지나는 예상시간은 내년 3월 15일이며 예상 고도는 약 2만4000km다.
ESA의 우주 상황 감시실 소속 데틀레프 코쉬니는 "이정도 거리(2만4000km)는 지구에 위협적인 건 아니다"라며 "하지만 일반 쌍안경을 가지고도 소행성을 관찰할 수 있을만큼 가깝다"라고 설명했다.

미확인 소행성을 관찰하는 아마추어 천문관측팀은 지난달 22일 고도 1700m의 스페인 라 사그라(La Sagra) 천문대에서 이 소행성 '2012DA14'를 관찰했다. 당시 소행성은 지구와 달 사이 거리(평균 38만km)의 7배정도 되는 곳에서 지구를 스쳐지났다. 이 소행성은 지구와 공전궤도가 비슷했기 때문에 지구를 지나간 후에야 그 존재를 눈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2012DA14'의 공전주기는 366.24일로 지구와 비슷하며 지구 시간으로 일년에 2번씩 지구의 안과 밖을 스쳐 지나간다. ESA는 이 소행성이 지구 근처를 지나는 지름 30m미만의 미확인 소행성 50만여개를 대표할만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연구가치가 크다고 보고 있다.
ESA는 "우리 미래에 닥칠 위험을 예측하기 위해 다음번에 이 소행성이 근접할 때 그 공전궤도를 정확히 계산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SA는 소행성이 지구와 가장 가까워지기 3주전 1m 직경렌즈를 단 관측 시스템을 최적의 관측지점에 설치할 예정이다.



박충훈 기자 parkjov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