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의석 300석'…선관위 방패 삼은 與野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은 4·11 총선에서 의석수를 현행 299석에서 300석으로 늘리는 선거구 획정안에 23일 잠정 합의했다고 전해졌다. 여야 합의에도 불구하고 국회는 '누가 먼저 받자고 제안하는가'를 놓고 서로 책임을 미루며 여전히 공전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300석 안'을 내놓도록 유도해 방패로 삼았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양당의 복수 관계자에 따르면 23일 오후 양당은 경기 파주, 강원 원주, 세종시에서 1석씩 총 3석을 늘리고, 전남 담양·곡성·구례와 경남 남해·하동에서 1석씩 총 2석을 줄이는 안에 합의했다. 선관위에서 제시한 방안대로 의석을 300석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잠정 합의에 도달한 양당은 애초 24일 오전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를 열어 선거구 획정을 포함한 정치관계법을 처리한 뒤, 오후에 법사위와 본회의를 열 예정이었다. 지방 의원들까지 본회의 계획을 이유로 소집했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비판적인 여론이 걸림돌이 됐다.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은 '누가 먼저 안을 받자고 제안할지'의 문제를 놓고 서로에게 책임을 떠밀었다. 먼저 300석 안을 받자고 공개적으로 제안하는 쪽이 여론의 뭇매를 맞을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23일 밤 11시 정도까지 계속된 협상에서도 결론이 나지 않자 여야 지도부는 본회의를 포함한 의사일정을 27일로 연기하기로 했다.

선관위가 21일 각 정당을 방문해 300석 안을 제안한 것도 여야의 '꼼수'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국회사무처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국회와 선관위는 지속적으로 선거구 획정 문의를 논의해왔다. 본회의가 예정되었던 17일까지도 선거구 획정이 처리되지 못하자, 처리시한을 21~22일로 정하고 각 정당을 방문하여 선관위가 중재안을 제출하는 방안을 사전에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전 논의대로 선관위가 '300석 안'을 제안하자 양당 모두 "의석을 늘릴 수 없다"고 하면서도 "선관위 안을 무시할 수는 없다"면서 여지를 남겼다. 일종의 표정관리인 셈. 이를 두고 사전에 선관위에서 '300석 안'을 제안하도록 유도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해석도 있다.

각 정당은 소속 의원들에게 27일 본회의를 공지해놓은 상태다. 예정대로라면 선관위가 내놓은 '300석 안'을 27일 정개특위에서 처리한다. 국회를 파행으로 만든 선거구 획정 문제가 해결돼 민생법안 처리의 물꼬가 트였지만, 의석을 늘린 것에 대한 비판은 여야 모두에게 거셀 것으로 보인다.



이민우 기자 mw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