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환경부, 훼손 생태계 복원사업에 158억 투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수진 기자]환경부가 올해 훼손 생태계 복원사업에 158억원을 투자한다. 도시 지역에 생물 서식지 등 생태공간을 조성하고 백두대간을 비롯한 주요 생태축을 되살리는 것이 목표다.

환경부는 23일 60년대 이후 급속한 국토개발로 망가진 산림이나 습지 등의 생태우수지역 복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현재 백두대간 등 주요 생태축 지역이 987개소가 도로나 철도, 건설 등의 개발 때문에 훼손되거나 끊긴 것으로 파악된다. 생물 다양성이 풍부한 습지같은 생태계도 방치돼 사라져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지난 2003년부터 2010년 사이 사라진 산림의 면적만 해도 여의도의 44배에 달하는 375㎢다.
도시에서도 인구가 늘어나고 자정능력이 떨어지는 등 자연 순환 체계가 단절되면서 자연재해나 열섬 등 이상기후가 발생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지난해 빗물이 스며들수 없는 70% 이상의 불투수포장비율이 48.3%에 달했다.

환경부는 우선 도시지역에 녹지를 적극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도시 내 녹지 비율이 선진국보다 적은 편이다. 1인당 도시공원 조성 면적으로 볼 때 미국(뉴욕)이 인당 18.7㎢, 프랑스(파리)가 11.6㎢인데 비해 우리나라는 7.5㎢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가칭 '도시생태광장'조성 사업을 추진해 도심 내에 다양한 생물서식공간을 조성한다. 이번 계획에는 멸종위기에 처한 생물의 서식지를 복원하거나 산책로를 정비하고 생태관찰지역을 마련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또한 훼손된 생태축 987개소 중 50개소를 우선복원대상으로 선정, 2016년까지 생태통로 설치 등 훼손지 복원 사업을 진행한다. 우선 올해에는 속리산 버리기미재 등 5개소의 생태축을 연결할 생태통로를 놓기로 했다.
이밖에도 우포늪 등을 비롯해 6개 습지지역을 복원한다. 환경부는 우리나라 최대 자연습지인 우포늪 주변 농경지 6만 2000㎡를 원래 습지로 복원하고 체험과 관찰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사자평 고산습지등 습지 육화(습지가 단단한 땅으로 변하는 것)방지, 습지식생 복원 등의 사업이 추진된다.



김수진 기자 sj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