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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도스마트]대한통운, 업계 최초 QR코드 도입 스마트폰으로 배송추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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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대영 부문장

정대영 부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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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CJ대한통운 은 최근 전 세계적인 스마트화에 발맞춰 스마트 택배를 도입했다. 대한통운의 스마트 택배는 24시간, 365일 어디서나 편리하게 택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특히 첨단 정보기술(IT)에 기반해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데에도 힘쓰고 있다.

대한통운이 업계 최초로 도입한 QR(Quick Response)코드를 통한 배송추적, 반품접수 시스템은 고객이 열 자리 가까운 운송장 번호를 일일이 입력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덜어준다. QR코드 스캔이 가능한 스마트폰으로 스캔만 하면 자동으로 배송추적 화면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한결 빠르고 편리하게 택배화물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다.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에서 주문한 상품을 반품할 때에도 QR코드를 스캔하면 자동으로 접수가 돼 반품 택배 접수도 한결 손쉬워졌다.
운송장을 굳이 직접 작성해야 할 필요도 없어졌다. 대한통운이 업계 최초로 도입해 운영 중인 운송장 모바일 프린터는 택배기사가 가정이나 기업 등 집하를 위해 방문한 현장에서 바로 운송장을 출력할 수 있는 장비다.

또 대한통운은 택배 운송장에 배달한 사람의 이름이 인쇄되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제조업체에서 흔히 시행되고 있는 실명제를 택배에도 도입한 것. 이로 인해 택배 기사도 더욱 책임있게 배송하게 됐으며 고객도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개인정보인 전화번호를 암호화하는 운송장 암호화 시스템도 고객 안심을 위한 일환으로 운영하고 있다.

정대영 택배사업부문장은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마음으로 차별화한 서비스를 통해 고객 만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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