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대 리치몬드 제과점…추억 속으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홍대 리치몬드 제과점…추억 속으로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30여간 서울 홍익대 앞에서 한결같이 자리를 지켜왔던 리치몬드과자점 홍대점이 31일을 끝으로 영업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L사의 커피전문점이 들어설 예정이다.

3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리치몬드과자점은 건물 임대료 부담을 이기지 못하고 끝내 폐점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권상범 리치몬드 회장은 아시아경제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제과점 운영만으로는 줄 수 없을 정도의 임대료 인상을 요구했다"며 "지난 30년 동안 상권을 키워왔는데 결국 대기업에서 이 자리에 들어오게 된다"고 말했다.

권 회장은 "지난 5년 전에도 타 프랜차이즈 제과전문점에서 점포를 내어 달라고 요구해온 적이 있었다"며 "제과점에서는 수 십년 동안 명성을 지켜오며 나름 제과업계의 원로라고 자부해왔었는데 프랜차이즈에 내 줄 수는 없었다. 이 때 보증금과 월세 등을 합쳐 임대료를 100% 올려주면서까지 이 자리를 지켜왔는데 지금은 도저히 수용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의 인상이 아니다. 이대로라면 영세 점포들은 모두 살아남기 힘들다"고 강조했다.

또 "많은 분들에게 기대 이상의 사랑을 받아왔던지라 어떻게 해서든 자리를 지키고 싶었지만 안타깝다"며 "힘들게 상권을 키워온 자리를 대기업들이 돈으로 매수하며 들어오는 것은 대단히 올바르지 못한 일"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2월 1일부터 이 건물 1,2층에 입점하게 되는 커피전문업체 측은 "밀어낸 게 아니다"라는 입장이다.

업체 관계자는 "이를 두고 대기업에서 영세 점포를 밀어낸다고 보는 시각이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다소 우려스럽다"며 "지난 해 하반기부터 이미 시장에 리치몬드제과점 자리가 나왔었고 부동산 쪽에서 먼저 연락이 왔다"고 말했다. 이어 "건물주와 리치몬드 사이에 임대료 문제로 협의가 되지 않아서 우리가 들어가게 된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또 "홍대는 워낙 임대료가 비싸기 때문에 개인 자영업자가 운영하기는 쉽지 않아 직영점으로 운영할 계획"이라며 "업종 전환은 시류에 따라 변화하는 것이지 대기업이 서민 업종을 침해한 사례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1979년 마포경찰서 옆 작은 매장에서 시작한 리치몬드과자점은 성산본점, 이대점, 홍대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홍대점 폐점으로 2개 매장으로 축소된다.




오주연 기자 moon17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