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금자리 당첨된 채씨, 또 전세에 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9대1 경쟁 뚫었건만.. 오른 전셋값 메우느라 계약금 낼 돈이 없네"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최근 하남미사 보금자리지구의 일반분양에서 1순위로 A15블록 84㎡ 보금자리주택에 당첨된 채일곤(37. 가명)씨. 9명이 본청약 경쟁대열에 합류, 탈락하지나 않을까 마음 졸이던 때가 엊그제다. 요즘같은 주택시장 침체기에도 보금자리주택은 상상을 초월하는 인기를 끌었다. 그러다 당첨자 명단에서 이름을 확인했을 땐 그야말로 뛸듯이 기뻤다. 반값아파트를 손에 넣었다는 횡재수(橫財數)가 반, 드디어 내 집을 마련했다는 뿌듯함이 반이었다.

그의 '보금자리 앓이'는 200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같은해 10월 사전예약에 도전하기도 했으나 고배를 마셨다. 살고있던 서울 강동구의 전셋집은 재계약 시점이었다. 집 주인은 전셋값을 올리겠다고 통보했고 깊은 고민에 빠져 보금자리주택을 받는 것이 지상목표가 됐다. 그러던 중 '하남시 지역우선 물량은 청약통장 50만원 짜리를 넣은 사람도 당첨된다'는 소문을 들은 그는 바로 발걸음을 하남으로 돌렸다. 하남에 잇따라 개발되는 보금자리지구에서 보금자리주택을 받아야겠다는 욕심에서였다.
이내 하남시에 전셋집을 얻고 청약통장에 가입, 승부수를 걸었다. 이후 1년여 시간이 지나 본청약 자격을 갖게됐다. 지역우선 물량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지난해 12월 본청약이 시작되자 다시 문을 두드렸다. 그처럼 신혼부부 특별청약에 나선 사람들은 적지 않았다. 최고 39대1의 경쟁률까지 있었다. 하남시에는 비슷한 보금자리 난민이 많았던 셈이다.

어렵게 당첨자 대열에 합류한 채씨는, 당첨자 명단 발표 한달도 채 되지 않은 지금 180도 바뀐 심정이다. 앞날이 캄캄하다는 것이다. 치열한 경쟁을 뚫고 당첨받았지만 분양대금 납부기일은 점점 닥쳐와서다. 전세난 속에 전세금을 올려주면서 이리저리 집을 옮기느라 주머니는 이미 텅 비었다. 얼마 안가 내야 할 계약금부터 댈 재간이 없다.

발등에 떨어진 계약금은 4977만원. 전셋집 재계약 시기가 다가오는데 이미 주변 시세는 5000만원 이상 뛴 상황이어서 별도로 5000만원을 마련한다는 것이 부담일 수밖에 없다. 애가 둘인 펑범한 샐러리맨 입장에서 현금 5000만원이 얼마나 큰 벽인지 새삼 깨닫는 중이다. 그는 다시 좀더 싼 전셋집을 알아보러 하남시내를 뒤지고 있다.
계약금만 해결된다면 중도금이야 대출로 1~3차분까지 해결할 수 있다. 2013년 9월25일까지 총 1억2939만원은 융자가 가능하다. 이후 4차 중도금과 잔금 7765만원도 담보대출과 그동안 모은 돈을 합치면 내 집 마련은 가능해진다.

변수는 가파르게 오르는 전셋값이다. 하남시내에서 그처럼 전셋집을 구하는 이가 한둘이 아니다. 입주예정일인 2014년 6월 보금자리주택 대거 입주로 전셋값이 떨어질 것을 우려한 집주인들은 벌써부터 전셋값 관리에 나섰다. 미리 전세금을 올려받아 예상되는 손해를 상쇄해 보겠다는 의도에서다.

채씨는 "보금자리에 입주할 때까지 난민 생활을 계속해야 할 것 같다"며 "최대한 전셋집을 얻어보려 하겠지만 여건이 정 안되면 반전세나 월세까지도 고려할 판"이라고 말했다. 보금자리주택 당첨이란 대박을 맞았다는 주위 사람들의 축하인사를 뒤로한 채 고민에 빠진 채씨. 그는 "'보금자리 난민' 신세가 됐다"며 "당장 전세물건부터 찾는게 시급하다"면서 중개업소로 종종걸음을 쳤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