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무현 대통령 연설이 조작됐다니 이럴수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상수 전 인천시장, 자서전서 고백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인천시가 지난 2007년 2014 인천아시안게임을 유치하면서 당시 노무현 대통령의 동영상을 조작ㆍ도용했던 사실이 드러났다.

이같은 사실은 당시 유치의 주역이었던 안상수 전 인천시장이 최근 발표한 자서전 '안상수의 혼이 담긴 인천이야기'에서 아시안게임 유치 과정의 뒷얘기를 털어 놓으면서 밝혀졌다.
안 전 시장은 자서전에서 "유치 과정에서 돌발한 잊지 못할 사건이자 밝혀 두어야 할 진실이 있다"며 당시 노 대통령의 동영상을 조작ㆍ도용했던 사실을 털어놨다.

자서전에 따르면 인천아시안게임 유치가 결정된 2007년 4월17일 쿠웨이트에서 열린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총회에서 인천시는 투표권을 가진 45개국 국가올림픽위원회(NOC) 위원장들 앞에서 최종 프리젠테이션을 하게 됐다.

그런데 프리젠테이션 동영상 제작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당시 유치 희망국들은 프리젠테이션 맨 마지막에 "대통령과 정부가 전폭적으로 지지해서 성공시키겠다"는 해당 국가 대통령의 멘트를 집어 넣어야 했다. 대회 개최 도시 선정의 주요 조건 중 하나가 해당 국가 중앙 정부가 적극적으로 대회 개최를 지지하고 있는 지 여부였기 때문이다. 인천시도 15분 분량의 프리젠테이션 동영상 맨 마지막 부분을 비워 놓고 청와대로부터 동영상이 오길 기다리고 있었다.
하지만 유치단이 출국할 때까지 청와대에서 동영상이 내려 오지 않았다. 당시 노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가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다며 인천시의 아시안게임 유치에 부정적인 입장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안 전 시장은 '궁여지책'으로 꾀를 내었다. 노 대통령이 당시 평창올림픽 유치를 위해 촬영한 동영상 가운데 "평창이 유치되면 정부와 국민이 적극 지원하겠습니다"라는 말한 대목이 있었는데, 이중 주어인 '평창이'을 삭제하고 '유치되면 정부와 국민이 적극 지원하겠습니다'라는 대목만 프리젠테이션 동영상의 마지막에 채워 넣은 것이다.

막판에 유치단에 동행했던 문화관광부 실무국장이 이를 알고 보고해 청와대로부터 "삭제하라"는 지시가 내려왔지만 안 전 시장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실무진의 의견을 수용해 결국 유치총회에서 그대로 노 대통령의 지지 멘트가 포함된 프리젠테이션 동영상을 상영하고 말았다.

이후 인천시는 투표 결과 경쟁국 인도 뉴델리를 물리치고 2014년 아시안게임 개최국으로 선정됐다.

안 전 시장은 이에 대해 자서전에서 "(동영상이 오지 않은 것은) 노 대통령께서 멘트를 해주고 싶은 마음이 없으시다는 쪽으로 판단이 섰다. 아마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전 때문인 듯 했다"며 "동영상 제작은 내가 지시했다. 만약에 문제가 된다면 내가 책임지겠다는 각오를 했다"고 밝혔다.

안 전 시장은 당시 유치단과 동행했던 김명곤 문화체육부 장관이 서울행 비행기 안에서 경질된 사건에 대해서도 "정부가 얼마나 (인천아시안게임 유치를) 반대했는지 극명하게 드러나는 순간이었다"며 "인천은 축제 분위기였다. 그 속에서 김 장관의 운명은 바뀌어 버렸다. 지금도 안쓰럽고 고마운 마음이 깊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