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개인도 물가연동국채 직접 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기관을 통해서만 물가연동국고채를 살 수 있었던 개인들이 직접 입찰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국고채에 10년 이상 장기 투자하는 개인에게는 이자소득세 감면 혜택도 주기로 했다. 또 9월부터는 만기가 30년인 초장기 국고채가 시장에 나온다.

박재식 기획재정부 국고국장은 18일 "개인의 투자폭을 확대하고, 장기채 시장을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올해 국고채 시장을 운영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개인의 국고채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물가가 오르면 수익이 커지는 물가연동국고채 입찰에 개인도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물량의 일정량은 개인에게 우선 배정한다. 지금까지 개인들은 기관의 펀드 상품에 가입해 간접적으로만 투자할 수 있었다. 개인들이 물가연동국고채 시장에 직접 참여하면, 정부는 기관 외에 다양한 투자층을 확보할 수 있고, 개인들은 먼 미래에 쓸 노후자금 등을 안정적으로 굴릴 수 있다.

정부는 국고채 입찰에 참여할 때 적용하는 최소 입찰 금액도 100만원에서 10만원으로 조정해 개인 투자를 유도하기로 했다. 물가연동국고채 최소 입찰 단위도 비슷하게 조정한다는 게 정부의 생각이다.

정부는 또 채권을 현금으로 바꾸기 쉽도록 증권사가 개인의 국고채 환매 요청을 우선 들어주도록 했다. 재정부는 중장기적으로 개인용 국고채를 별도로 발행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정부는 더불어 장기채 시장도 키워갈 계획이다. 오는 9월부터 30년물 국고채를 매월 4000억원씩, 연말까지 총 1조6000억원 어치 발행할 계획이다. 우선은 장기채 투자를 원하는 기관 투자가 그룹(신디케이트)을 구성해 가장 유리한 조건을 제시한 쪽에 채권을 파는 방식으로 발행한다.

장기채가 잘 팔려 국고채 만기가 길어지면, 정부는 단기간에 빚을 갚아야 하는 부담을 덜게 된다. 장기 투자 상품을 파는 각종 기금이나 보험사들도 안정적인 투자처를 찾을 수 있어 반색이다. 선진국 국채 시장은 10년 이상 장기채를 중심으로 돌아가지만, 우리 국채 시장은 지금까지 3년이나 5년물이 주류였다.

한편 올해 발행될 국고채는 총 79조8000억원어치로 지난해보다 1조5000억원 적다. 여기서 적자 국채 발행액은 13조8000억원, 만기상환용은 42조8000억원어치다.



박연미 기자 ch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