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원 역세권 개발 속도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 수원역세권 개발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수원시는 9일 시청 상황실에서 수원애경역사, 롯데쇼핑, KCC등 개발 3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수원역세권 개발 교통개선대책 비용 분담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체결에 따라 전체 교통개선비용 1741억 원 중 3개사가 애경백화점과 연결된 고가다리인 '과선교' 연장사업비 666억 원에 대해 ▲수원애경역사 57억 원 ▲롯데 300억 원 ▲KCC가 309억 원을 각각 분담키로 했다. 또 나머지 금액은 시와 국비 등을 통해 충당키로 했다.
시는 이번 협약으로 수원지역 현안인 롯데백화점과 AK플라자 증축 사업이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 협약 체결은 독자적인 개발사업 계획을 하나의 교통개선대책으로 수립한 첫 사례라는 점에서 각별한 의미를 갖고 있다.

시는 이번 개발로 수원역세권이 경기 남부권의 최대 상권이자, 새로운 랜드마크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수원역세권의 유동인구가 1일 최대 20만 명에 이르고, 분당선과 수인선을 비롯한 광역철도가 추가로 들어설 경우 최고 1일 유동인구가 30만 명에 이를 것이란 추산 때문이다.

아울러 시는 역세권 개발이 완료되면 세수 증대와 일자리창출 효과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시는 역세권 개발업체인 롯데쇼핑이 입점할 때 수원에 별도의 법인을 두도록 협약에 명시해 법인세 등 연간 약 15억원의 세수 증대와 4000여명의 직접 고용창출효과가 기대된다는 입장이다.

현재 수원애경역사는 수원에 본사를 두고 있어 증축으로 인한 세수는 연간 11억 원으로 늘어나며 현재 3000여명에서 1000명이 늘어난 4000여명으로 고용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역세권 개발 3개 업체와 협약이 마무리됨에 따라 수원역세권은 경기남부권의 상권중심지로 급부상할 것이며, 일자리 창출과 세수증대 등 지역 경제에도 상당한 파급효과가 미칠 것"이라며 "기업과 지역이 함께 상생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수원애경역사는 역사 북쪽에 지하 3층 지상 8층 규모(8만6000㎡)의 상업ㆍ업무시설을 증축하고, 롯데쇼핑은 역사 서쪽 KCC(27만741㎡)의 부지 일부를 장기 임대해 백화점(연면적 21만3617㎡)을 지을 예정이다.



이영규 기자 fortun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