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한산성 유네스코 등재 나선 대학생 4인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노션 멘토링 코스 최우수상팀 '하오몽상'
'문화유산 알리기 캠페인' 진행…광고인 꿈꿔

이노션 멘토링 코스에 참가한 하오몽상팀과 멘토 서정훈 부장이 마지막 날인 지난달 22일 최우수상을 수상한 후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 좌측부터 김다빈, 임보영, 김태성, 송예나, 서정훈씨.

이노션 멘토링 코스에 참가한 하오몽상팀과 멘토 서정훈 부장이 마지막 날인 지난달 22일 최우수상을 수상한 후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 좌측부터 김다빈, 임보영, 김태성, 송예나, 서정훈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유네스코 관계자 130명이 남한산성을 방문한다고 해서, 당일 새벽부터 가서 무작정 기다렸죠. 우리의 취지, 우리의 진심을 전달하고 싶었거든요."

광고인을 꿈꾸는 대학생 4인방이 문화유산 알리기에 발 벗고 나섰다. 남한산성에서 약속 없는 기다림에 나선 것은 물론, 공항에서는 선비복장을 하고 외국인들에게 다가가 붓글씨로 그들의 이름을 써 선물했다. 지난 두달간 현대차그룹 계열 광고사 이노션 월드와이드의 멘토링 코스에 참가한 '하오몽상'팀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김다빈(21ㆍ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김태성(23ㆍ고려대 국어교육학과), 송예나(25ㆍ중앙대 사진학과), 임보영(21ㆍ경성대 광고홍보학과) 등 4명의 대학생으로 구성된 이 팀은 지난해 11월부터 멘토인 서정훈 이노션 부장과 함께 '헤리티지 워쓰 스프레딩(Heritage worth spreading)' 캠페인을 진행했고, 멘토링 코스의 마지막 날, 다른 8팀을 제치고 최우수상팀으로 선정됐다.

송예나씨는 "문화유산에 관심이 있는 외국인과 내국인들을 연결해 가치 있는 우리의 문화유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하자는 내용의 캠페인"이라며 "문화재는 고리타분하고 재미없는 주제라고 생각하지만, 캠페인을 진행하다보니 그 무엇보다 크고 울림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하오몽상팀은 이를 위해 먼저 페이스북에 캠페인 페이지를 만들고, 참가를 원하는 외국인들과 함께 서울 성곽, 서원 답사 등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올해 6월 러시아에서 열리는 세계 유네스코 대회에서 우리 문화유산을 심사할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회의 29개국 130명이 방한해 남한산성을 방문한다는 소식을 알게 됐고, 그들과의 만남을 위해 당일 무작정 새벽부터 남한산성에서 기다리기도 했다. 송 씨는 "3시간 동안 남한산성을 함께 걸으며 우리의 취지를 전하고, 인터뷰도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하오몽상팀이 지난달 10일 남한산성을 찾은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회의 29개국 130여명 참가자들과 만나 함께 답사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하오몽상팀이 지난달 10일 남한산성을 찾은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회의 29개국 130여명 참가자들과 만나 함께 답사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들이 처음부터 문화재와 관련된 캠페인을 기획한 것은 아니다. 임보영씨는 "처음에는 자동차, 항공, 카메라 등 광고 제작을 의논했지만, 그 자리에 머무르지 말고 보다 의미 있는 활동을 해보자는데 의견을 모아 이 같은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임씨는 "문화 유산의 소중함을 느낀 것은 물론, 하나의 캠페인이 세상을 이롭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실감한 소중한 경험"이라고 강조했다.
공항에서 선비복장을 하고 직접 외국인들과 만남을 가졌던 김태성씨는 "공모전에서 수많은 아이디어와 콘셉트를 제시하지만 거기서 끝나는 것이 대부분"이라며 "계획했던 것을 실행으로 옮기고 하나의 결과물로 완성해가는 과정에서 희열을 느꼈다"고 전했다.

이들은 앞으로도 광고인의 길을 달려갈 예정이다. 송씨는 "사진학과 전공 과제를 위해 이노션 홈페이지를 찾다가 이번 멘토링 코스에 참여하게 됐다"며 "4년간 '사진쟁이'를 꿈꿔왔는데 2달만에 '광고쟁이'를 꿈꾸게 됐다. 과제를 내주신 교수님께 절이라도 해야할 것 같다"고 귀띔했다.

멘토인 서 부장은 "좋은 광고를 만들기 위해 가져야할 태도와 생각, 표현의 방법을 알려주고 싶어 이번 코스에 멘토로 참가했는데 학생들이 읽고 보고 들은 것들이 내가 생각하는 것에 더 많은 도움이 됐다"며 "나도 부지런히 읽고 더 많이 생각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