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17일 3차례나 멈춰서 KTX 불안감 커져…올 들어 6일에 한 번꼴로 ‘고장’, 일부 승객 소송도
일요일인 17일 오전 9시40분 부산발 서울행 KTX 120호 열차가 오전 11시쯤 김천역과 영동역 사이의 황학터널(길이 9.975㎞) 안에서 갑자기 섰다.
코레일 관계자는 “모터블록(바퀴를 움직이는 동력공급 장치)에 이상이 생겨 기관사가 열차를 세웠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후 1시45분엔 부산을 떠나 서울로 가던 KTX 열차도 출발 30분 만에 냉방장치에 이상이 생겼다. 승객 800여명은 약 1시간45분간 열차 안에 앉아있었다. 실내는 찜통을 방불케 했다는 게 승객들 전언이다. 승객들은 대전역에서 다른 열차로 옮겨 타고 서울로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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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앞서 지난 15일에도 문제가 생겼다. 그날 오전 11시30분쯤 밀양역으로 들어서던 서울발 마산행 KTX산천 열차에서 연기가 나 승객 150여명이 다른 기차로 갈아타는 소동을 벌였다. 일부 승객은 유리창을 깨고 탈출을 꾀하기까지 했다.
코레일은 KTX 사고가 잇따르자 지난달 ‘항공기수준으로 정비해서 고장·사고가 없도록 하겠다’고 했으나 공염불에 그쳤다. 국민들도 믿지 않는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야 할 고속열차가 툭하면 멈춰 서자 일부 승객들은 정신적 피해보상을 요구하며 집단소송에 나설 태세다. 코레일은 해당 열차표 값을 다음 열차를 탈 때 요금을 깎아주거나 표 값의 절반을 돈으로 주는 방법 등으로 보상하겠다고 밝혔지만 그냥 넘기지 않겠다는 반응이다.
철도전문가들은 “KTX의 잇따른 사고는 대형 참사를 불러올 수 있다는 신호”라며 “그럼에도 잦은 고장·사고 원인을 제대로 찾지 못하고 있다는 게 더 큰 문제”라고 지적한다.
지난 15일 KTX를 타고 마산으로 가다 고통을 당한 K씨는 “더 이상 코레일에만 맡겨둘 일이 아니다”며 “KTX열차 도입과 정비, 운행체계 등에 대해 전면감사를 벌여 최고책임자 등 관계자들을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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