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리금융 인수 막판 복병 등장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LOI 접수 마감 이틀 앞,, 향후 매각 어떻게
당국 금융지주회사법 시행령 개정 정치권 설득 총력
금융지주사들 "여력없다" 입장 고수 부정적 반응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 김은별 기자]우리금융지주 입찰의향서(LOI) 마감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매각 유효경쟁 성립을 위한 금융지주회사법 개정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김석동 위원장은 물론이고 신제윤 부위원장, 정은보 금융정책국장 등 금융위원회 간부들은 27일 국회 정무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 소속 여야 국회의원을 상대로 한 설득작업에 총동원됐다. 금융위가 우리금융 민영화를 위한 핵심 프로세스로 판단하고 있는 금융지주사법 시행령 개정에 대한 정치권의 확약을 오는 29일 LOI접수 마감일전까지 받아내기 위한 노력이다.
◆금융당국 유효경쟁 실낱 희망=금융당국이 LOI 접수 시점까지 금융지주회사법 시행령 개정안을 통과시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시행령 개정을 위해서는 오는 28일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리는 국무회의를 통과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지난 23일 차관회의에 상정됐어야 했기 때문이다. 정치권의 반대 때문이었다.

그럼에도 금융위는 여전히 유효경쟁에 대한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있다. 정치권의 동의를 얻는다면 먼저 입법예고하고 금융위원들에게 사후 보고하는 비상수단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이다.  

손주형 금융위 금융제도팀장은 "LOI 접수 기간 이내에 시행령 개정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며 "국회를 통해 동의를 얻는다면 시행령 개정이 이뤄진다는 걸 입찰 참여 희망자에게 알려주고 오는 9월 본입찰 전까지 개정 작업을 완료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당국은 LOI 접수 마감일까지만 시행령 개정을 추진키로 했다. 이날까지 반대의견을 가진 국회의원을 설득해 시행령 개정안을 추진하되 설득에 실패하면 시행령 개정을 폐기한 뒤 현 시행령 하에서 매각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도 시행령이 개정돼 금융지주사가 참여한 유효경쟁이 이뤄지는 게 가장 바람직하지만 개정이 안 되더라도 매각을 중단하지는 않겠다는 입장이다. 

국내 금융지주사의 인수 참여가 어렵더라도 사모펀드(PEF), 컨소시엄, 해외 금융자본이 인수에 나서거나 국내 금융지주사가 인수가 아닌 합병 방식을 선택하면 시행령을 개정하지 않더라도 매각이 가능하다고 보는 것이다. 

한편, 이날 오전 현재까지 LOI를 낸 금융기관은 단 한 곳도 없었다.

◆시나리오별 매각 향방은=우리금융의 매각 향방은 시행령 개정이 성공할 경우와 성공하지 못할 경우 두 가지로 나눠진다. 먼저 시행령 개정이 성공해서 금융지주사간 인수합병을 위한 지분요건이 완화되면 국내 금융지주사들에게는 '해 볼 만한' 게임이 된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시행령이 개정되더라도 유효경쟁이 성립할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 각 금융지주사들이 인수 여력이 없다며 손사레를 치고 있기 때문이다.  

어윤대 KB금융 회장은 몇 차례나 "우리금융 인수에 참여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으며, 한동우 신한지주 회장도 "부채가 6조5000억원 정도 있어 새로운 은행 인수 시장에 뛰어드는 것은 재무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외환은행 인수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 하나금융 또한 사정은 마찬가지다. 이 때문에 금융당국은 지주사들에게 "우리금융은 아주 싼 편"이라며 LOI 접수를 독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치권의 동의를 얻지 못하고 시행령 개정이 불발될 경우 문제는 복잡해진다. 시행령 개정을 동반하지 않고 우리금융 매각을 추진하려면 사모펀드(PEF), 컨소시엄, 해외 금융자본 등이 인수에 나서거나 국내 금융지주사가 인수가 아닌 합병방식을 택해야 한다. 다만 공자위는 인수ㆍ합병 외에 우리금융 지분을 분할매각하거나 자회사를 분리매각하는 등의 방식은 배제한 상태다.

금융권에서는 "시행령을 개정하지 않고 매각하는 건 쉽지 않을 것"이라며 "29일까지 시행령 개정이 극적으로 이뤄지지 않는 한 우리금융 민영화는 물 건너간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우리금융은 "29일이 지나고 나면 우리금융 측에서 새로운 민영화 아이디어는 공자위에 줄 수 있겠지만 주도적으로 자체 민영화를 진행하긴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조태진 기자 tjjo@
김은별 기자 silversta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