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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돌 맞은 다이소···국민 1인당 25.8개 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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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균일가 생활용품숍 다이소는 오는 27일로 14돌을 맞는다고 26일 밝혔다.

‘아스코이븐프라자’(천호점)라는 10평짜리 단일 매장이었던 1호점이 2001년 ‘다이소’(박정부 대표)로 명칭을 바꾸면서 현재 650여 개 매장에서 4600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거대 유통업체가 됐다.
지난 1997년 5월 첫 가맹점을 오픈 한 이후 지금까지 다이소는 총 1조5910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로써 다이소는 5년 전에 비해 약 6배, 10년 전보다는 약 19배, 1호점을 연 1997년보다는 무려 약 1533배의 성장을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누적 판매량 기준으로는 총 12억1826개에 해당하는 수치로, 이를 인구 기준으로 환산했을 때 가구당 76.6개꼴로 구입한 것이 되며 대한민국 국민 1인당 25.8개를 구입한 셈이다.

다이소는 현재 전국에 650여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1호점 개장 이후 100호점씩 늘어난 기간이 2000년대 초, 중반에는 2~3년 걸리던 것이 400호점에서 500호점이 되기까지 불과 14개월, 500호점에서 600호점이 되기까지는 15개월밖에 걸리지 않았다. 또한 올 하반기에 700호점 개장을 목표로 하고 있어 1년도 채 안돼 100개 매장을 늘려 나간다는 전략이다.
100평 이상의 대형 매장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현재 다이소 매장 중 가장 넓은 매장은 지난 2010년 12월 구(舊) 종로서적 건물에 들어선 다이소 600호점(종각점)으로, 1층부터 4층까지의 총 면적이 925㎡(280여 평)에 이른다. 그 외에도 다이소는 명동M 프라자점, 부천 로얄쇼핑점, 상록수역점, 노원역점, 평택역점 등 250평이 넘는 대형매장들을 보유하고 있다.

다이소의 경쟁력은 2만여 종에 이르는 제품의 다양성과 저렴한 가격에 있다. 제품 중 50% 이상이 1000원에, 87%에 이르는 제품이 2000원 이하의 가격에 팔리고 있으며, 매달 400~500가지의 새로운 상품이 끊임없이 기획, 공급되고 있다.

다이소 박정부 대표는 “앞으로도 계속 남들보다 더 많이, 더 멀리 뛰면서 유통과정의 거품을 찾아내고, 정직한 가격으로 질 좋은 상품을 공급하고 싶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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