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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기자協 첫 선정한 '올해의 차'는 기아차 K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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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K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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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기아자동차의 중형 세단 K5가 한국자동차기자협회(회장 예진수)가 뽑은 ‘2011 한국 올해의 차'로 최종 선정됐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반포동 한강시민공원 내 선상클럽인 마리나제페에서 시상식을 갖고 기아 측에 '2011 한국 올해의 차' 트로피를 전달했다.
K5는 2009년 10월부터 지난해 9월 동안 한국 시장에 출시된 국산차와 수입차 50개 차종 중 현대차 신형 아반떼, BMW의 5시리즈와 함께 ‘올해의 차 파이널 3’로 선정됐으며, 이번에 ‘올해의 차’로 최종 낙점됐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올해의 차' 3개 부문별상 시상도 진행됐다. 퍼포먼스상은 포르쉐911, 디자인상은 K5, 그린카상은 토요타의 하이브리드카 프리우스에 돌아갔다. K5는 ‘올해의 차' 대상과 디자인상 등으로 2관왕을 차지했다.

'한국 올해의 차'는 한국 차 시장에 출시된 국산차와 수입차를 대상으로 최고의 차를 뽑는 상으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여론조사기관인 코리아리서치센터(KRC)가 채점 및 집계를 담당했고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코리아리서치로부터 채점 평가지를 다시 넘겨받아 열람 및 확인 절차를 거치는 등 엄정한 심사를 진행했다.
2관왕을 차지한 기아차 K5에 대해 선정위원회는 "K5의 간결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디자인은 지금까지 한국 자동차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강렬한 인상을 심어주기에 충분했고 소비자를 매료시킨 특별하고 혁신적 디자인 뿐 아니라 성능 및 연비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이어 "K5는 지난해 5월 출시 후 곧바로 중형차 시장 1위에 올라 소비자로부터 놀라운 반응을 얻었고 K5를 통해 기아차까지 국내외에서 브랜드 가치가 올라가는 등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다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었다"고 덧붙였다.
포르쉐 911터보

포르쉐 911터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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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동적 드라이빙 파워를 발휘한 차에 주는 퍼포먼스상을 받은 포르쉐911에 대해서 선정위는 "21세기 자동차 세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은 포르쉐마저 변화하게 했지만 가장 포르쉐다운 모델 911은 여전히 건재하며 더 나아가 진화하고 있다"며 "911 시리즈 최고 모델인 신형 911터보는 이전보다 출력이 20마력 높아진 500마력의 파워를 내는 등 성능이 향상됐음에도 차체 무게를 25kg이나 줄이고 연료소모량을 16%나 감소시켰다는 점 등이 높게 평가됐다"고 밝혔다.

그린카상을 수상한 토요타 프리우스에 대해서는 "미국과 일본 시장에서 큰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차량답게 이번 평가에서도 친환경적인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며 "시스템 전체의 약 90%를 새롭게 개발한 ‘하이브리드 시너지 드라이브 시스템’인 ‘토요타 하이브리드 시스템 II’를 탑재해 양산 모델 중 세계 최고 연비를 달성한 점도 호평받았다"고 말했다.
도요타 프리우스

도요타 프리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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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위원회는 종합일간지, 경제지, 통신, 전문지 등 30개 자동차기자협회 소속 자동차 담당 기자들이 참여했다. 각 기자들이 시승한 차를 대상으로 ▲가격 대비 가치 ▲성능 ▲편의성 및 편의사양 ▲디자인 및 감성 ▲안전 ▲연료 효율성 등 6가지 항목을 집중 평가했다.

'올해의 차'는 세계 각국의 자동차 담당 기자들이 자국에 출시된 신차를 대상으로 선정하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이번에 최초로 실시됐다.



김혜원 기자 kimh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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