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관·국가관 정립' 국가교육과정 개편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李대통령, G20 후속과제 보고받아..준법의식·기초질서 기본교육 강화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정부는 11일 학교에서 준법의식·기초질서 등 기본교육을 강화하고,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세계관 및 올바른 국가관 정립을 위한 국가교육과정 개편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G20 성공이후, 대한민국이 나아갈 길을 묻는다'를 주제로 열린 G20 후속 합동보고회의에서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로부터 이같은 내용을 담은 G20세대 육성을 위한 세계시민교육 강화방안을 보고받았다.
자문회의는 또 G20세대 육성에 사회가 동참할 수 있도록 시설, 인력, 프로그램 등을 통한 기업 교육기부운동과 멘토링 등을 통한 대학생 교육기부운동을 확산하고, 이를 개발도상국의 인재 유치와 양성에 연계하기로 했다.

개도국 현지의 당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기술(IT)을 통한 제도적 개선, 값싸고 실용적 기술 등 적정기술을 개발·보급하고 이러닝, 원자력, 수학·과학교육 등 과학기술 강점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우리나라 교육과 과학기술 경험을 전파하는 협력사업을 해당국의 수요에 맞춘 '학교교육+고등교육+직업교육+과학기술' 패키지 방식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교육프로그램 개발, 교사파견 등 소프트 파워에 중점을 둔 지원 방식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는 글로벌 일류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해 '더 세계로 개방된 나라', '더 균형되고 공정한 사회', '더 지속가능한 성장 경제'를 정책 아젠다로 제시했다.

특히 해외 우수기업을 적극적으로 인수·합병할 수 있도록 국부펀드 확충과 한국투자공사(KIC) 기능 확대 등 관련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제도정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국가브랜드위원회는 '세계와 함께 하는 품격 있는 대한민국'을 구현하기 위해 국제사회에 대한 기여를 확대하고, 특히 해외봉사단 규모를 대폭 늘리는 동시에 민간의 자율운동으로 확산되도록 추진하기로 했다.

더불어 우리의 문화자산 등 소프트 파워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이를 스토리텔링화하거나 IT 등 첨단기술과 접목해 국가브랜드화 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한국에 호감이 있는 '코리아 브랜드 커뮤니케이터' 10만명을 확보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한국 인지도와 호감도를 높여나가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미래기획위원회는 이 자리에서 FTA 체결, 다문화 사회와 같은 적극적 개방정책과 함께 북한의 도발 걱정 없는 안전한 경제·사회 환경을 후대에 물려주는 것이 현 세대의 첫번째 임무라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사회양극화 문제 해결을 위해 '따뜻한 시장경제'를 주문하고 중산·서민층의 생활 안정을 위한 사교육비 줄이기, 보육비 지원 확대, 사회안전망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미래 일자리 창출을 수반할 수 있는 시스템반도체 산업, 미디어컨텐츠 산업, 금융·의료 서비스 등을 핵심 분야로 꼽았다.

녹색성장위원회는 녹색성장에 대한 국제적 공감대를 더욱 확산시키고 건물·교통 등 생활공감형 정책을 통한 국민생활 녹색화 추진을 통해 녹색성장을 내실화 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조영주 기자 yjc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