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힐러리의 역발상]늪 속에 도시를 건설한 '피터대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b>김희정, 
미국변호사</b>

김희정, 미국변호사

원본보기 아이콘
얼마전 방문한 러시아 페테스부르크의 강력한 인상이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새벽이 돼도 해가 떨어지지 않는 백야의 나라인 줄도 모르고 간 페테스부르크. 베니스처럼 얽히고 섥히진 않았지만 네바강을 사이에 두고 강북과 강남이 나뉘어 서울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게 했다. 그러면서도 반듯하게 연결된 수로와 물 위에 떠 있는 거대한 계획도시라는 점이 다른 느낌을 줬다. 휴가 이전에 일을 끝내느라 바쁜 탓에 전혀 도시의 특징에 대해 알지 못한채 도착한 셈이다.
'도스토예프스키'라는 작은 관광호텔에 짐을 풀고 그 사이 도시에 대해 공부를 해온 친구의 설명을 들으며 도시를 돌아보기 시작했다. 싸하고 쾌적한 날씨 속에 최초로 레닌에 의해 사회주의 혁명이 일어난 광장, 로마노프 왕가의 화려한 겨울궁전과 여름궁전을 돌았다. 러시아박물관에서는 푸쉬킨 동상을 보았다. 결정적으로 서울에서는 할 수 없는 수로의 유람선 시내관광을 다시 하면서 탁 트인 네바강에서 '현대'와 '삼성'의 간판을 올려다보는 경험도 했다.

건설과 건축에 관심이 높은 나는 시내를 구경하며 한동안 레닌그라드였던 도시 이름이 소비에트 붕괴 이후 세인트 페테스부르크로 다시 돌아간 사연을 찾아봤다. 고대 도시를 배제하고 늪지대에 죽을 힘을 다해 만든 현대적 도시의 계획자인 피테 대제를 기념하기 위해서였다는 것이 이유였다.

피터 대제는 1672년부터 1725년까지 생존했다. 그는 당시 후진국에 속한 러시아를 개혁하기 위해 모스크바를 떠나 황야의 늪지대에 도시를 건설했다. 유럽의 새로운 기운을 받기 위해 유럽에 가깝게 지으면서 많은 도시계획가나 건축가 등을 불러들였다. 일부러 늪지대를 선택한 것은 아니었겠으나 지정학적 이유가 작용했으리라. 스웨덴에서 침투하는 적을 잘 감시할 수 있는 데다 유럽과 러시아에 모두 가까워 교통, 국방, 무역, 문화, 정치적인 다양한 목적의 거점이 될 수 있었다.
외국인 죄수들을 보상없는 노역에 동원하지 않았다면 그의 도시계획은 기존의 사고방식을 뒤엎는 역발상이었다. 도시계획만이 아니라 피테 대제는 생활 속에서도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실천해 주목을 받았다. 파티에도 가지 않는 검소한 생활을 몸소 익히고 조선기술을 익히기 위해 네덜란드에 사절단 일원으로 참여하는가 하면 귀족들에게도 검소한 생활과 노동의 의무를 강요하기도 했다.

아마도 피터 대제는 우리 사회에 뿌리깊이 존재하는 특권의식을 향유하기를 용납하지 않는 사람이었듯 싶다. 그것이 상식과 순리를 따르지 않는 차원이었는지, 개인적 성품이나 공정(fairness) 의식의 발로였는지, 혹은 사회발전에 필요한 절박함에서였는지는 정확하지 않다.

그러나 그의 창조적 상상력은 결과적으로 국제적 도시의 건설과 러시아의 개방화·국제화에 성공했다. 그 사실을 증명하는 것이 도시 이름의 복귀가 아닐까 한다. 시민들은 투표로 도시 이름을 레닌그라드에서 당초 피터 대제가 건설한 당시 이름인 페테스부르크로 바꿨다.
힐러리 앤드 톰슨 파트너스 대표(hjthomp@hotmail.com)

*김희정 씨는 미국 변호사 자격을 취득하고 1년간 인턴생활을 한 후 한국으로 돌아왔다. L그룹에 이어 외국계 기업의 법률 전문가로 활동해오다, 얼마 전 '힐러리 앤트 톰슨 파트너스'를 설립하며 독립했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