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야3당, 박희태 의장 '사퇴 촉구 결의안' 제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민주당은 민주노동당, 진보신당과 함께 15일 박희태 국회의장 사퇴 촉구 결의안과 징계 요구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야3당은 이날 한나라당 소속의 박 의장이 새해 예산안 강행 처리에 적극적으로 개입했다는 이유를 근거로 의장직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 야3당은 징계안과 결의안에서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가 북한의 연평도 포격 사건 등으로 일정이 순연돼 계수조정소위 활동기간을 연정하는데 의장도 좋겠다고 했으나, 이재오 특임장관의 독려 등에 따라 한나라당이 돌변해 청와대 지시라면서 강행처리에 나서는 것에 동조했다"며 "국회법에 명시된 의장의 당적보유금지 규정을 망각한 채 정치적 중립을 크게 훼손했다"고 지적했다.

야3당은 또 "날치기를 통해 본인의 지역구 예산도 정부 원안보다 282억원을 증액하는 등 국민 혈세를 한나라당 권력실세가 나눠먹기식으로 예산잔치를 벌인 금액이 무려 4613억원에 달하는 등 도덕적 해이의 극치를 보여주었다"고 명시했다.

그러면서 "박 의장이 사퇴하는 것만이 여야간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보장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민의의 전당으로서의 국회 기능을 되찾는 길"이라고 밝혔다.


김달중 기자 da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