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뷰앤비전] 이건희發 패러다임, 이번엔 '긴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리 사회 길목 '송곳화두' 던져
자신 옭아맨 '발언' 새변화 기대


[아시아경제 김영무 부국장 겸 산업1부장]'마누라와 자식, 4류, 사과나무, 샌드위치, 천재, 디자인, 창조….'
아무리 봐도 서로 어울리지 않는 단어들이다. 그렇지만 이 개별적 단어들은 보이지 않는 흐름으로 단단히 이어졌다. 마른 수건을 짜내서 나온 한 방울의 물이랄까. 그 안에는 예측, 변화, 경쟁, 위기, 도전, 냉철, 비판 등의 내용이 함축됐다.

지난 93년부터 삼성 이건희 회장의 입에서 나온 말들이다. 이 회장은 1987년 12월1일 45세의 나이에 삼성그룹 회장에 취임했다. 지난 1일로 회장 취임 23주년을 맞았다. 그는 은둔의 경영자로도 잘알려졌다. 많은 게 베일에 싸여있다. 그러다보니 그의 일거수일투족은 항상 뉴스의 초점이 될 수밖에 없다. 우여곡절도 많았다. 공과에 대한 평가도 극과 극을 이룬다.

이건희 개인은 뒤로 하자. 그가 뱉은 단어에만 집중해보자. 그의 발언은 약 20년간을 거슬러보면 '선지자'와 같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사전적 의미에서의 선지자를 말하는건 아니다. 선지자는 자기 사상이나 예측에 의하지 않고 영감(靈感)에 따라 계시된 신탁(神託ㆍ神意)을 전달하고 또 해석하는, 신과 인간 사이의 매개자를 일컫는다. 필자가 말하는 선지자는 신과 인간 사이가 아닌 변화무쌍한 환경과 인간 사이랄까.
사실 그가 발언을 뱉을 때마다 필자도 항상 현장에 있었다. 그의 발언을 기사에 담거나, 데스크를 보면서 의미부여와 숨은 뜻 찾기나 숱한 설명을 곁들였다. 그렇지만 그 때 뿐이었다. 따져보면 곰곰히 씹어야 할 게 없었다.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다…'고 설파한 성철 스님의 화두처럼 씹고 또 씹으면서 스스로가 깨우쳐야 하는 것도 아니었기 때문이다. 세계 유명 석학들과 만나고 세계 각지를 다니면서 보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정보를 파악하면서 자연스레 얻어진 산물로 폄하했던 것 같다. 지금의 시대용어로 따지면 '얼리어답터'라 보면 얼추 비슷할 것이다.

그런데 지난 1일 이 회장은 '2010 자랑스런 삼성인 상'에 참석, "새로운 10년이 시작되는데, 옛날 10년하고 달라서 21세기 10년은 굉장히 빠르게 온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더 정신을 차리고 저도 긴장해야 하고, 임직원들도 신경 써서 더 열심히 해야 하겠죠." 라고 말했다.

여기서 필자는 '긴장'이라는 단어에 주목했다. 특히 "저도 긴장해야 하고"라는 발언.

올해 삼성전자에서 분기에만 5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만든 쾌거를 기록한 그에게서 긴장이라는 단어가 왜 나왔을까. 그것도 '저도'라며 스스로를 옭아매는 발언도 이례적이다. 항상 '이래야 한다'며 던지던 이 회장이었는데.

긴장이라는 단어로 인해 이 회장이 그동안 했던 말들을 다시 한번 되돌아봤다. 그러다 보니 그의 발언에서 잘 보이지 않지만 단단하게 엮어진 흐름을 읽게 됐다. 대한민국 사회를 관통했던 순간 순간이 주마등처럼 지나갔다. 그것도 너무 생생했다. 흔히 역술을 하는 사람들은 10년을 1년으로 본다고 한다. 그들에겐 보통 80년이 되는 인간사가 단지 몇 년에 불과한 셈이다. 결국 흐름의 분수령이 되는 고점과 저점의 모멘텀이 되는 부분들로 압축해서 보는 게다.

이건희 회장은 항상 길목에서 대한민국 사회를 향해 송곳같은 화두를 던졌다. 그의 발언은 대한민국의 패러다임(paradigmㆍ어떤 한 시대 사람들의 견해나 사고를 근본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테두리로서의 인식의 체계)을 바꾸었다.

이번 '이건희의 긴장'은 우리 사회를 넘어 글로벌적으로도 '또 다른 패러다임 시프트'를 예고하는 것이다. 긴장이 앞으로 우리 사회에 어떻게 그 모습을 드러낼지는 역시 두고볼 일이다. 이번에는 두 눈 부릅뜨고 이건희발 패러다임 시프트의 모멘텀을 놓치지 않으려 한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