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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진 구글코리아대표, "모바일 검색은 엄청난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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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지성 기자]구글이 국내 모바일 광고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내비쳤다.이원진 구글코리아 대표는 28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기업들을 대상으로 개최한 '씽크모바일 위드 구글(thinkMobile with Google)' 행사에서 최근 TV를 볼 때에도 모바일을 검색하는 것을 보여주는 데이터들이 있으며 이러한 움직임은 우리에게 엄청난 기회"라고 밝혔다.이 대표는 "데스크톱 사용자가 15억명이라면 모바일의 사용자는 50억명이 넘는다"며 "모바일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개선되며 모바일의 영향력은 더욱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애플이 모바일을 통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줘서 항상 감사하고 있다"며 "이러한 환경을 기반으로 우리는 안드로이드라는 새로운 플랫폼을 내놓고 모바일 인터넷 사용을 더욱 확산시켰다"고 덧붙였다. 구글은 최근 조사를 인용, 모바일 사용자들의 33%가 모바일 광고를 접했고 그 중 7명당 1명이 광고에 대한 실제적인 행동을 취했다고 발표했다. 이 대표는 "지난해 7억5000만(7500억)달러를 주고 산 애드몹이라는 모바일 광고 회사가 1조원 이상의 시장을 만들어냈다"며 "구글이 모바일 광고에 선투자를 해 앞서 가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서는 모바일 광고 시장은 초기단계다.

이에 따라 구글은 기존 인터넷에서의 광고를 그대로 모바일에 차용하지 않고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새로운 모바일 광고에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애플리케이션 수가 많고, 해외 애플리케이션에도 광고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할 전략이다. 현재 구글은 3만개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확보하고 있다. 한편 이 대표는 "내년에는 안드로이드폰 시장이 더욱 커질 것"이라며 "구글은 최근 운전하는 자동차를 개발해 사람들이 운전하는 시간 동안 모바일을 통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까지 제공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박지성 기자 jis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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