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기업 "현금 안써" 보유액 1조弗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안혜신 기자] 경제 불확실성이 증폭되면서 미국 기업들이 1조달러에 이르는 현금을 비축해두고 지출에는 인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현지시간) 무디스는 9월말 현재 금융기업을 제외한 미국 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이 9430억달러로 지난해 9370억달러, 2008년 7750억달러 보다 큰 폭으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이들의 자본지출 대비 현금 비중도 사상 최고 수준인 1.64배를 기록했다.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서 기업들이 자사주 매입이나 기업 인수·합병(M&A) 등 외에는 현금을 쓰지 않고 있는 탓이다. 특히 기업들은 비용 및 생산 감축으로 비축한 현금을 사업 확장은 물론 신규 고용 창출에도 사용하지 않고 있다.

가장 현금 보유액이 많은 기업은 398억6000만달러를 보유한 시스코시스템즈가 차지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367억9000만달러)·구글(218억9000만달러)·오라클(236억4000만달러)·포드(218억9000만달러) 등이 뒤를 이었다.

이와 함께 기업들은 회사채 발행을 통한 현금 조달에도 적극 나선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미국 회사채 발행 규모는 9458억달러로 지난해 1조2300억달러에 근접한 수준을 기록했다.
스티븐 오만 무디스 선임 부사장은 "미국 경제에 불확실성이 자리하고 있는 한 기업들은 보유 현금을 사업 확장에 사용하길 주저할 것"이라면서 "기업들이 현금 투자와 고용 창출을 망설이면 이는 결국 전반적인 실업률 회복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말했다.



안혜신 기자 ahnhye8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