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李대통령 "군대다운 군대로 거듭나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28일 "우리 군은 본연의 임무에 충실한 '군대다운 군대'로 거듭나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제62주년 국군의 날 및 서울수복 60주년 기념사에서 "창군 62주년을 맞아 우리 군이 앞으로 나아갈 길은 명확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지난번 북한의 도발로 인한 해군 장병 46명의 희생은 우리 안보 현실에 대해 뼈아픈 교훈을 주었다"며 "60년 동안 휴전체제가 지속되면서 군의 긴장이 이완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때문에 우수한 조직과 무기, 잘 준비된 작전계획에도 불구하고 비상 상황에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지 못했다"면서 "또한 비대칭전력에 의한 침투도발에 상대적으로 소홀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는 우리에게 무엇이 부족하지, 무엇이 문제인지 철저히 찾아내야 한다. 이를 과감히 개혁함으로써 군 혁심의 새로운 전기로 삼아야 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도 참다운 군인정신이 필요하다"며 "강한 군대는 강한 무기뿐 아니라 강한 정신력에서 오는 것이다. 강한 군인정신과 과감한 개혁을 바탕으로 군은 오직 국가안보라는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 "군이 군다울 때 전쟁을 억제할 수 있으며, 무모한 도발 의지를 꺾고 평화도 지킬 수 있다. 한반도의 평화는 동북아시아를 넘어 세계 평화와 인류의 번영에도 기여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우리 군은 시대의 발전에 발맞춰 명실상부하게 '선진화된 군'으로 거듭나야 하겠다"면서 "군복무가 단순한 의무를 넘어 우리 젊은이들이 기꺼이 선택하는 군이 되어야 하겠다"고 알렸다.

아울러 "대한민국 군은 세계 안보와 국제 평화에 기여하는 '국제적 군'으로 더욱 발전해 하겠다"며 "세계가 말 그대로 지구촌이 됨에 따라 이제 어떤 나라도 혼자 힘만으로는 안보나 경제를 지킬 수 없게 됐다"고 했다.



조영주 기자 yjc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