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목사 넘어온 판문점 구조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목사 넘어온 판문점 구조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한상렬목사가 20일 오후 3시경 판문점을 통해 귀환했다. 무단방북 70일만이다.

한상렬목사는 군사분계선을 통과하면서 통일부 연락관에 의해 남측 수사기관에 인계됐다. 한상렬목사가 군사분계선을 통과할 당시 북측의 판문각 앞에는 북측인원 200여명이 도열한 가운데 조국통일 등 구호를 외친 것으로 알려졌다. 한 목사는 하얀색 두루마기를 입고 한반도기를 들고 넘어왔다.
판문점은 군사분계선을 사이에 두고 남북이 군사적으로 대치하고 있는 분단의 상징인 동시에 다양한 분야에서 남북대화와 교류가 이뤄져 온 통로이기도 하다.

판문점은 1953년 7월 27일 정전협정이 맺어진 곳이다. 정전협정의 이행을 위해 설치된 군사정전위원회와 중립국감독위원회 등 기구들이 위치한 특수지역이다. 판문점의 공동경비구역(Joint Security Area)내에서 유엔군사령부측과 북한 측이 군사분계선을 경계로 남쪽과 북쪽을 각각 관할한다.

군사분계선 남쪽구역에는 남북간의 연락업무를 수행하는 남북연락사무소가 소재한 자유의 집과 남북회담이 열리는 평화의 집이 있다. 북쪽구역에는 북측의 판문각과 통일각이 있다. 판문점 근처에는 남과 북의 민간인 마을로서 각각 유일하게 비무장지대 내에 위치한 대성동과 기정동이 군사분계선을 사이에 두고 서로 마주해 있다.
군사분계선에 걸쳐있는 건물도 3곳이 있다. T1, T2, T3건물이다. T1은 중립국감독위원회의 회의장소로 쓰이며, T2는 군사정전위원회의 회의장소로, T3를 남북 대령급 실무자회의장소로 사용된다. 건물과 건물사이에는 남북의 병사들이 경계근무를 서며 30cm높이의 턱을 기준으로 남쪽은 자갈로, 북쪽은 모래로 구분했다. 이 턱을 넘어 북쪽으로 가면 월북으로 간주한다.

판문점 견학은 구비서류를 갖춰 60일전에 통일부 남북회담본부로 신청하면 가능하다. 방문자들은 팔각정, 제3초소, 도끼만행사건의 사고현장, 군사정전위원회 회의장소를 견학할 수 있다.

금지사항도 있다. 청바지는 자본주의의 상징을 나타내 피해야한다. 또 기본적인 예의차원에서 반바지나 슬리퍼 착용을 금지하고 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