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총리실 "세종시 충격 털고 국정에 집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1년 가까이 끌어온 세종시 부정안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되자 그동안 부정적인 결과를 애써 외면했던 국무총리실은 허탈감에 빠진 모습이다.

세종시 수정안 폐기 여부와 직결됐던 충청권에서의 6.2지방선거 패배로 '마음의 준비'를 해온 터였지만, 연말 정기국회에서 재논의될 가능성 등 긍정적인 시나리오에 기대오면서 상황 반전에 한가닥 희망을 걸어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부결에 따른 총리 향후 거취에 대해서는 이런저런 변수를 대입하며 다양한 해석을 내놓고 있다.

일단 외견상으로는 차분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세종시기획단 관계자는 "정부종합청사를 제외하고는 세종시 원안에 따라 공사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세종시 수정안 폐기로 인해 예산 문제 등 물리적인 차질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번 부결로 정 총리가 이런저런 외부 요인에서 벗어나 정책 총리로서의 본연 임무에 충실할 수 있는 계기로 위안을 찾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국무총리실 고위관계자는 이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도 최근 총리 역할에 충실해 줄 것을 주문한 가운데 이번 수정안 부결이 세종시 문제를 매듭짓고 현 정권 후반기 국정에 매진할 수 있는 기폭제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 같은 해석은 최근 정 총리가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세종시 문제를 이번 임시국회에서 매듭지어 줄 것을 당부한 것과 맥락이 닿아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수정안이 약화된 만큼 국정 수행을 원활하게 진행할 정도의 총리 위상이 확보될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조태진 기자 tjj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