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프리랜서, 대학원생도 세금 환급 가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납세자연맹 "5월 종소세 확정신고땐 기타소득세 환급"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기타소득세 환급받으세요."
지난해 기타소득세를 납부한 대학원 재학생, 프리랜서, 작가, 비정규직 근로자, 경품당첨자 등 기타소득자가 오는 31일까지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하면 원천징수(4.4%)로 납부한 세금 전액 또는 대부분을 돌려받을 수가 있다.

19일 한국납세자연맹에 따르면 세법상 기타소득이 1500만원(소득금액 300만원)이하인 경우 소득세 확정신고 여부는 납세자가 임의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소득자 상당수가 확정신고 안내문을 보지 않아 세금환급 혜택을 입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납세자연맹 측은 설명했다.
기타소득이란 대학원생의 조사·연구 프로젝트 참여에 따른 일시소득과 프리랜서의 원고료, 작가의 인세, 각종 강연료, 제세공과금을 떼고 받은 경품 당첨금 등 비정기적인 수입을 말한다.

2009 국세통계연보에 따르면 지난 2008년 기타소득원천징수세액은 7285억을 기록했으며, 징수 규모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납세자연맹 관계자는 "기업들이 4대 보험과 퇴직금 부담을 피하기 위해 비정규직 근로소득자의 상당수를 기타소득자로 신고하고 있다"면서 "급여의 4.4%를 원천징수로 떼인 비정규직 근로자들은 이번 소득세 확정신고를 통해 미리 낸 세금을 상당부분 돌려받을 수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납세자연맹은 현재 추가환급에 따르는 모든 절차를 지원하는 환급도우미서비스 제도를 운영, 지난 2005년 이후 기타소득 원천징수분에 대해 환급을 받지 못한 경우에도 혜택을 입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조태진 기자 tjj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