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리서치센터장, 인사바람 속 그들의 위치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금융투자업계에 본격적인 인사이동이 시작됐다. 3월 결산법인인 증권사들이 결산과 성과급 지급을 마치고 계약을 새로 하는 '이동철'을 맞이했기 때문이다.

특히 리서치센터장들의 교체가 눈에 띈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투자증권은 이준재 애널리스트를 내부에서 발탁해 리서치센터장으로 임명했다. 교보증권도 이번달 1일 리서치센터장에 송상훈 기업분석팀장을 임명했으며, 현재 메리츠종금증권 리서치센터장은 공석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센터장의 인사는 '젊은피를 수혈했다'는 평을 받으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젊고 유능한 소장파들이 리서치센터를 지휘하며 증권업계에 새 바람을 몰고 올 것이라는 것. 이준재 센터장은 1966년생, 조인갑 흥국증권 리서치센터장은 1970년생이다. 특히 지난 2월 선임된 이동섭 SK증권 리서치센터장은 1973년생으로 국내 최연소 리서치센터장 기록을 세웠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이와 같은 파격적인 인사로 센터장들이 오히려 '몸을 사리게' 됐다는 해석도 내놓고 있다. 한 증권사 리서치센터장은 "센터장들이 교체되는 이유는 각기 다르지만 요즘 리서치센터는 영업을 지원하는 영업일선과 마찬가지"라며 "조직관리와 영업지원에 대한 부담이 막중한 상황에서 센터장들이 시장에 대한 멘트를 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각 사별로 센터장을 교체할 때는 경질성이 있거나, 어떤 임무를 부여하며 교체하는 경우가 많다"며 "지난해부터 중소형 증권사들도 많이 생겨나며 법인영업시장이 굉장히 치열해 진 상태라 대내외적으로 센터장의 어깨가 무거워진 것"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지난해 삼성증권 리서치센터를 떠나 우리자산운용으로 옮긴 김학주 주식운용2본부장 겸 리서치헤드(상무)도 증권사 리서치센터의 업계에 대해 일침을 가했다.

김 본부장은 "증권사에서 영업을 떼어 놓고 생각할 수는 없기 때문에 업계에서 긍정적인 시황 전망을 좋아하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장기적으로는 고객들에게 제대로 된 전망을 알려주는 것이 증권사에도 이득인 만큼 증권사에서 센터의 전망을 구속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전했다.

이어 "각종 변수가 작용할 수 있는 주식시장에서 증권사들은 펀더멘털에만 근거해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다"며 "고객들도 이와 같은 상황을 잘 파악하고 단편적으로 증권사들의 분석만 따르지는 말았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또 "아이디어를 내서 파는 역할을 하다가 아이디어로 직관을 얻고, 행동으로 옮기는 일을 하고 있어 요즘 굉장히 재미있게 일하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