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진했던 유통株에 봄바람 불어오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통주가 실적 개선 기대감에 동반 상승세를 보이면서 그동안의 부진을 털어내고 반등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유통업종지수는 전일 2.56% 오른 450.60을 기록하며 코스피지수 상승률(1.56%)을 웃돌았다. 종목별로는 신세계가 전 거래일보다 2.62% 오른 54만8000원으로 장을 마쳤고, 현대백화점(3.43%)과 롯데쇼핑(4.23%)도 강세를 보이며 장을 마쳤다. CJ오쇼핑(6.83%) GS홈쇼핑(1.93%) 등 홈쇼핑주도 상승세를 보였다.
유통주의 이같은 상승세에는 외국계 증권사 창구를 통해 매수세가 집중된 것과 소비심리와 가계소득 수준이 회복되며 유통업체들의 실적이 양호한 추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증권가의 평가가 힘을 실었다. 지난 연말 '유통주의 현재 실적은 양호하지만 2010년 유통업종이 지난해를 능가할 높은 성장성을 보이기는 힘들다'는 분석에 일제히 하락한 것과는 다른 모습이다.

박진 우리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백화점 부문의 경우 해외소비 증가로, 할인점은 가격 할인 경쟁으로 이익 모멘텀이 약화될 것이라는 우려에 최근 유통주 주가가 시장 수익률을 밑돌았다"면서도 "실제 유통주 실적은 임금 상승 효과 등을 바탕으로 양호한 추세를 나타냈고, 주가가 오름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가계 구매력 개선에 힘입어 백화점의 구매건수가 늘어나고 있고, 할인점의 경우 가격 할인 경쟁으로 인한 고객 유입 효과가 성장성을 높였다는 얘기다. 또한 실적 개선 전망에 따른 주가 상승 여력도 남아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2월 소비심리지수가 양호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도 향후 유통주의 흐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됐다. 2월 소비심리지수는 111로 전월대비 2P 하락했지만 지난해 5월 이후 기준선(100)을 10개월째 상회해 양호한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입장이다.

한상화 동양종금증권 애널리스트는 "1~2월 누적 기존점 매출액 성장률은 대형마트가 5~6%, 백화점이 8~10%를 기록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1~2월 수치만으로 소비회복에 의한 대형마트 실적개선을 확언하기는 어렵지만 전부문에서 고른 성장을 하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홈쇼핑업체들에 대한 전망도 긍정적이다. 송선재 하나대투증권 애널리스트는 "올해 CJ오쇼핑과 GS홈쇼핑의 영업이익이 각각 5%, 9% 증가할 것"이라며 "홈쇼핑업체들에 대한 정책리스크 관련 우려가 과도하다"고 전했다.

이어 "신규 홈쇼핑채널의 진입은 CJ오쇼핑·GS홈쇼핑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고 시장에서 우려하는 채널 연번제는 실현 가능성이 낮다"며 "홈쇼핑업체들의 주가는 막연한 우려감 때문에 상당히 저평가돼 있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