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형건설업체 횡포 '여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소형 전문건설업체에 하도급 주면서 이중 계약 작성·저가 수주·현금 안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대형건설업체들이 하도급 계약을 맺은 전문건설업체들에게 부리는 횡포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대한전문건설협회 인천시 지회가 회원사 135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한 회사 중 41%가 하도급 수주 공사 때 이중계약을 체결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특히 이들 업체 중 10%는 계약 건수의 50~70% 정도가 이중 계약이라고 답해 이중 계약이 건설업계 전반에 여전히 만연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계약은 탈세나 음성 자금 조성을 위한 수단으로 악용될 소지가 커 건설업계에선 시급히 근절돼야 할 거래 관행으로 꼽힌다.

이중 계약의 주요 요인으로는 저가 하도급 은폐가 43%로 가장 많았으며, 추후 공사 계약의 약속 대가도 27%를 차지했다.
하도급 계약에서의 저가 수주도 여전했다.

설문에 응한 전문건설업체들의 대부분은 하도급 공사 금액이 원도급 액수의 70% 이하에 결정된다고 답했다. 심지어 50% 미만에서 결정된다고 응답한 경우도 17%나 됐다.

이처럼 하도급 공사의 저가 수주가 이뤄지는 원인에 대해선 과당 경쟁(58%)이라고 답한 업체가 가장 많았고, 최소한의 고정 운영비 확보(20%), 후속공사에 대한 연고권 확보(12%), 수급자의 강요(10%) 등이 원인으로 꼽혔다.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어쩔 수 없이 저가로 하도급 공사를 따내고 있다는 것이다.

원도급 업체들이 하도급 업체들에게 공사대금을 현금 대신 대물ㆍ어음으로 결제해줘 경영을 어렵게 만드는 상황도 지속되고 있다.

공사대금 수수 형태에 대해 어음으로 받는다는 업체(34%)와 대물 변제로 지급 받는 업체(35%)가 다수였고, 현금 수령한다는 업체는 많지 않았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