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인사이트 설문, 아이폰사용자 30% 안드로이드가 '유망'
휴대폰 전문 시장조사업체인 마케팅인사이트(대표 김진국)가 휴대폰 커뮤니티인 세티즌(대표 황규원)과 스마트폰 얼리어덥터 700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4일부터 8일까지 5일간 실시한 기획조사 결과다.
그 결과 MP3(86.6%), 사진(81.1%), 날씨(80.9%)의 3개가 80%이상의 경험률을 보였고, 그외 게임(79.4%), 연락처(78.9%)등 9종이 70%이상으로 나타났다.
마케팅인사이트는 전체 20종 중 12개에서 70% 이상의 경험률을 보인 것은 얼리어덥터들이 스마트폰의 활용에 적극적임을 보여준다고 해석했다.
아이폰은 출시가 가장 늦었음에도 지도(93%)와 게임(91.3%)에서 90%대를 경험률을 보인 것을 필두로, 20종 중 13종에서 1위를 차지하며 탁월한 활용성을 과시했다. 이는 아이폰에 소비자가 선호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많을 뿐 아니라 사용이 편하다는 반증으로 해석된다.
경쟁상대인 옴니아2는 2종(MP3 다운로드, 모바일 명함)에서만 근소한 차이로 타 브랜드를 앞섰다.
응답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OS는 단연 아이폰OS(37.6%)이었으며, 안드로이드(27.3%)와 윈도모바일(21%)이 뒤를 이었다. 하지만 앞으로 가장 많이 사용될 OS로는 과반수(51%)이상이 안드로이드를 지적했으며 아이폰OS는 절반(27.4%)에 머물렀다. 윈도모바일은 12.3%로 한참 밀렸다. 안드로이드의 미래를 더 밝게 본 것이다.
실제 아이폰 사용자들의 30%는 충성심을 버리고 안드로이드로 옮겨 탈 의사를 보였다.
마케팅인사이트 김진국 대표는 “아이폰의 탁월함은 얼리어답터에 의해 증명되었으며, 그 이면에는 옴니아의 안일함을 응징하려는 숨은 동기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들은 다시 아이폰OS의 결점에 주목하며, 유력한 대안으로 안드로이드를 검토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안드로이드가 부족한 1%를 채워줄 수 있다고 느끼면, 이들은 더 매운 비판자 역할을 하거나 머뭇거림 없이 옮겨 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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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훈 기자 searc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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