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세종시특위, '무신불립'-'견리사의' 격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한나라당 세종시특별위원회가 충북도민의 여론을 수렴하기 위해 정우택 지사를 초청했지만, 내부에서조차 찬반 의견이 분명히 엇갈리면서 격론이 오갔다. 이날 특위위원들은 대통령과의 대화 이후 충북민심의 변화를 읽기 위해 정 지사에게 수차례 민심의 흐름을 물었으나 "답보상태"라는 거듭된 답변만 들었다.

정 지사는 이날 모두 발언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이 국민과의 대화를 했는데, 충북도민은 세종시 수정에 대해 국가균형발전이란 이념적 이유와 자존심, 정서적 이유로 받아들이지 않는 여론이 압도적으로 많다"고 소개했다.
그는 "최근 청주시장이나 관련 지자체장 등 주로 한나라당 소속 기초자치단체장이 원안 수정의사를 밝혔지만 오히려 비난 여론이 비등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세종시 수정에 대한 문제점으로 "충북도민은 물론 지자체장과 사전 동의없이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하는데 반감이 크다"며 "또 신뢰성 문제에서도 정치적으로 충청도 사람들이 농락당한 게 아니냐는 정서가 많이 깔려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세종시 성격에 대한 총리의 잦은 말 바꿈으로 불신이 증폭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무신불립(無信不立)이라고 신뢰를 잃으면 나라를 세울 수 없다"며 정부의 세종시 수정론을 정면 비판했다.

이에 대해 친이(친 이명박)계 백성운 의원은 "목전에 작은 이익을 취할 수 있으나 그 이익을 취하지 않고 '견리사의'(見利思義)도 중요한 가치"라며 "도자시도 주민에게 가치문제로 설득내지 대화가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전여옥 의원도 "신뢰보다 국가의 장래에 대한 책임이 상위개념"이라며 "정치인의 의무는 감성적 판단과 쏠림에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용기있는 처신"이라고 말했다.

이사철 의원은 "9부2처2청을 옮기기 시작하는 것은 2012년부터로 사실 이명박 대통령과 관계가 없다"며 "대통령의 충심을 정 지사도 이해하고 도민들에게도 말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나 친박(친 박근혜)계인 안홍준 의원은 "세종시 특위위원 다수가 수정을 전제로 해서 유감"이라고 지적한 뒤, "자족기능이 부족하면 채우는 것이 국익"이라며 "세종시는 입법된 사항이고, (이 대통령이) 몇 번씩 약속한 것인데도 수정되는데 그런 보장도 없었던 혁신도시는 국민들이 어떻게 믿겠는가"라고 비판했다.

안 의원은 이어 "(세종시 수정이) 혁신도시까지 영향을 미치면 한나라당의 존립도 문제가 된다"며 "앞으로 선거에서 어떤 정당이 약속을 해도 국민들이 믿을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김달중 기자 da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