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우조선노조 “4대강·세종시 때문에 회사 매각” 비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유성 산업은행장, 캠코와 상의 않고 발표… 졸속매각 우려
수주활동 악영향·구조조정 따른 생존권 위협 좌시 않겠다
투쟁 노선 선회, 12월 중순 매각주간사 결정시 실력 행사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정부의 갑작스런 회사 매각 발표는 정부가 4대강과 세종시 사업 추진을 위한 자금 마련 때문이라면서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특히 매각주간사가 선정될 것으로 보이는 다음달 중순경부터 투쟁노선으로 전환하는 한편 고용 안정을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전해 향후 매각 일정에 큰 걸림돌이 될 전망이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지난 12일 민유성 산업은행장의 ‘회사 재매각’ 발표 이후 발행한 노조 소식지 ‘새벽함성’을 통해 “매각 발표는 캠코와 충분한 사전 논의도 없었고, 산업은행의 실무자들도 모르게 대우조선 매각을 발표했다”면서 “이러한 내용이 사실이라면, 산업은행장 윗선에서의 지시가 있었다는 것이며, 이명박 정권의 지시로 진행된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명박 정권은 4대강, 세종시 등 ‘삽질 정책’에 필요한 자금이 필요했기 때문에 공기업의 민영화를 통해 정치자금을 마련하려고 했다는 말이 설득력을 얻게 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지난 매각당시 한화가 써낸 금액 6조원의 절반가량으로 기업가치가 떨어져 있고, 수주도 안되는 등 조선 해운 경기가 불황인 상태”라면서 “대우건설, 현대건설, 쌍용건설, 하이닉스반도체 등 메가톤급 매물이 줄줄이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대우조선을 팔겠다는 것은 자칫 졸속매각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노조는 “매각 이후에 필연적으로 다가올 구조조정이라는 혼란은 불 보듯 뻔한 상황임에도 무리해서 대우조선을 팔려는 것은 얼른 납득하기가 어렵다”면서 “일부 언론에서 대우조선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우려를 하고 있으며 이러한 분위기는 가뜩이나 힘든 대우조선의 수주활동에도 치명적일 수 있다”고 전했다.

아직까지 매각 발표의 배경과 의도가 베일속에 사려져 있으나 민 행장의 매각 발표에서 밝혔듯이 12월중에 매각 주간사가 선정되면 대우조선 매각은 브레이크 고장난 자동차처럼 속도감 있게 진행될 것이며, 이럴 경우 수주가뭄에 허덕이고 있는 상황을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다는 게 노조의 입장이다.

노조는 특히 최근 대형 매물의 매각이 외국 투기자본의 잔치로 이어지고 있는 점도 졸속 매각의 문제 사례로 지적했다. 상하이자동차는 쌍용자동차를 인수해 고급 기술만 빼내는 '먹튀'의 전형적인 모습으로, 실패한 매각으로 그 고통이 전체 구성원에 전가됐다.

노조는 “바람직하지 못한 대우조선의 매각은 ‘구조조정’과 ‘재매각’이란 전철을 밟을 수 있기 때문에 첫 단추를 어떻게 끼우는가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노조의 매각대응도 신중하면서도 냉철한 판단으로 효과적인 투쟁을 전개해야 하며, 매각 주간사가 선정되는 시점부터는 투쟁체계로의 전환은 물론 전체 구성원의 조직력으로 투쟁을 전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