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택업계, 규제 완화 시기 맞춰 공급 지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대주택 의무비율 완화 후속조치 맞춰 분양 예정

건설사들이 올해 계획한 아파트 신규물량 공급이 지연되고 있다. 임대주택 의무비율이 완화돼 후속조치를 기다려 분양에 나설 예정이기 때문이다.

지난 1일 임시국회에서 도시정비계획법이 통과돼 임대주택 의무비율이 완화됐다. 이는 올해 2월 계류됐던 사안이다. 앞으로 아파트 공급물량 중 임대주택을 줄이고 일반분양물량을 늘릴 수 있게 돼 건설사들은 계획했던 공급 시기를 늦출 예정이다.

대림산업의 경우 인천 서구 신현동에 총 333가구로 지난 3월 분양을 계획했었다. 이 중 일반분양은 1116가구, 임대주택은 365가구다. 하지만 임대주택 의무비율 완화 통과로 용적률 증가 부분에 따라 임대주택을 짓지 않고 모두 일반분양으로 바꿀 수 있게 됐다.

이런 기대로 이미 조합측에서는 시공사인 대림산업에 지난달 분양 시기를 늦추자는 제안을 했었다. 이는 정부의 법공포 및 시·도의 조례개정 등 후속조치들을 기다리며 시기에 맞게 분양을 하기 위해서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분양이 5~6월 정도로 연기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반면 지지부진한 분양가 상한제 폐지는 크게 공급 지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인성 부동산써브 연구원은 "지난 2007년 9월말 사업승인을 받고 그해 11월 말 분양중이었던 민간 택지 사업지에 대해 분양가상한제를 한시적으로 폐지했다"며 "이때 대부분 분양가상한제에서 제외됐다"고 설명했다.

GS건설은 서울 금호동 17구역과 18구역에 총 900가구, 일반분양 70가구로 각각 4월과 5월 공급할 예정이다.

GS건설 관계자는 "이 곳 분양은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지만 다만 규제가 완화되면 전체적으로 시장상황이 개선돼 수주와 분양물량도 늘어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또 "분양가 상한제가 폐지되면 시행사들이 지지부진 시간을 끌었던 사업들을 다시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이같은 규제완화 부분 외에도 건설사들은 시장안정화와 리스크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아파트 공급을 지연시키고 있다. 또한 건설사들은 신규분양보다는 재개발 재건축 사회기반시설(SOC) 사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성원건설의 경우 올해 국내사업 중 신규분양으로 잡아둔 계획을 변경, 내년 초에나 분양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성원건설 관계자는 "올해 예정된 분양건 중 오산-원동에 아파트 2000가구, 동대문-용두동에 178가구, 화성-안녕동과 천천리 아파트 1284가구는 내년으로 연기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성원건설의 올해 수주목표는 국내민간주택사업을 줄여 5000억원으로 책정하고 국내 SOC와 해외SOC 사업을 각각 3000억원과 1조1000억원으로 총 1조9000억원으로 목표를 잡았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