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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조선사 70여곳 새해벽두 '구조조정 한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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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머지 280여곳은 워크아웃 돌입
채권은행 이달부터 신용위험평가


새해 벽두부터 건설과 조선업종에 기업 구조조정 한파가 몰아친다. 이들 업종에 대한 옥석가리기가 마무리되면 자동차, IT 등 다른 업종으로 확대된다.

2일 금융당국과 금융업계에 따르면 채권은행과 신용평가사, 회계법인 등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가 건설·조선업체 구조조정을 위한 신용위험평가 기준을 확정함에 따라, 이달부터 건설사 300여개와 조선사 50여개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평가가 진행된다.

당초 금융당국은 기업구조조정촉진법에 따라 금융권의 신용공여액이 500억원 이상인 150여개 건설사, 수출선박을 건조하는 26개 중소조선사에 대한 신용위험평가를 실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채권은행들이 신용공여액 50억원 이상인 곳으로 넓히면서, 평가 대상이 두배로 늘었다.

채권은행들은 기업들의 재무상태와 영업전망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특히 건설사는 부채비율과 차입금의존도가 각각 300%, 50% 이상일 경우 다른 항목에서 월등히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하면 퇴출 대상에 오를 가능성이 높다. 조선사 역시 선수금환급보증서(RG) 발급률 70% 미만이고, 수주잔액도 1년치가 안될 경우 최하위 등급으로 분류될 수 있다. 이밖에 건설사는 매출액 대비 운전자금비율과 현금성자산비율, 조선사는 선박 인도 지연 사례 빈번 등도 평가 요소에 포함됐다. 경영진의 경험과 평판도 신용위험평가에 영향을 미친다.

은행들은 신용위험평가를 바탕으로 기업들을 4개등급으로 나눠, 이중 부실징후기업(C등급)에는 구조적 유동성 문제 해소 수준의 신규자금 지원과 함게 '기업구조조정촉진법'에 근거한 자금관리인 파견, 경영정상화계획 이행약정 등을 체결하게 된다. 최하위인 부실기업(D등급)은 신규자금 지원이 이뤄지지 않아 퇴출 절차를 밟게 된다.

업계에서는 신용위험평가를 마치면 건설사는 최소 30개, 조선사는 40개가 구조조정 대상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은행들은 조선사는 이달말까지, 건설사는 2월까지 구조조정 대상 기업을 최종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이 작업이 마무리되면 다른 업종에 대해서도 신용위험평가 기준을 확대 적용해 옥석가리기를 진행한다. 다음 구조조정 대상 업종은 일부 조업 중단을 하고 있는 자동차 뿐만 아니라 반도체,전기전자 등 IT업종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금융위와 지식경제부는 지난달말 실질적인 구조조정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될 '실물금융종합지원단'을 구성, 본격적인 업종별 분석에 착수했다. 지원단은 특히 1·4분기에는 자동차 등 주력업종과 산업기반 업종을 집중 분석한다는 계획이다. 전광우 금융위원장은 "지식경제부 등 관련 부처와 협의해 기업 구조조정의 큰 틀을 마련하고 산업별 기업 구조조정 계획을 본격 추진하겠다"며 "건설, 조선외에 다른업종에 대한 구조조정 가능성도 열려있다"고 말했다.

박수익 기자 sipark@asiae.co.kr
유윤정 기자 you@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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