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충전소 보급·공급망 안정화 서둘러야
국내 수소전기차 누적 보급 대수가 연내 5만대를 넘어설 전망이다. 수소전기차 대중화를 위해 도심지역 충전소를 비롯해 수소 공급망을 확보하기 위한 국가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3월 말 기준 수소전기차 보급 대수는 3만9216대로 집계됐다. 올해 승용 수소전기차 '넥쏘' 신모델 출시와 1만3000대의 정부 구매보조금이 확정돼 조만간 5만대 시대가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수소전기차는 2018년 넥쏘 출시 이후 2020년 누적 보급 대수 1만대를 넘어섰으며, 2023년 3만대에 도달했다. 차종별로 승용 수소전기차가 3만7227대, 수소전기버스가 1939대, 수소전기트럭 50대다.
수소전기차는 1회충전 주행거리가 길어 장거리 운행 면에서 강점을 지녀, 광역버스나 시내버스, 기업 통근버스, 관광버스 등으로 공급이 확대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2019년 도심형 수소전기 시내버스'일렉시티 FCEV'를 선보인 후 2023년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탑재한 고속형 대형버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를 출시했다. 정부는 올해 수소전기버스 2000대에 구매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트럭의 경우 현대차가 2020년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트럭 양산체제를 구축, 스위스를 시작으로 미국,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사우디아라비아 등 10개국에 수출하는 등 해외 위주로 보급을 확대해 왔다.
수소전기차 보급이 늘어나고 있지만, 수소충전소는 여전히 부족하다. 전국 설치된 수소충전소는 4월 말 기준으로 총 218개소다. 경기가 38개로 가장 많았으며, 경남 23개, 충북 22개 등이다. 서울에는 여의도 국회의사당 등 9곳에 불과하다.
현대차 는 최근 설치에 제약이 적은 '고압 이동형 수소충전소'를 개발했지만, 정부와 지자체 차원에서 충전사업자 부지 확보와 경영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세제 혜택 등 지원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 안정적인 수소 공급망 관리도 필요하다. 현재 국내 수소 유통망 관리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석유관리원, 한국가스공사 등 여러 부처와 기관에서 담당하고 있으나, 수소에너지 가격 안정화를 목적으로 공급망 전체를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전담 기관은 없다.
수소는 공급과 유통 과정에 민간 비중이 높고, 정책 개입 수단이 제한적이어서 공급 불안정성과 유통단가가 큰 폭으로 흔들릴 가능성이 있다. 반면 미국과 일본, 중국 등은 수소를 중요한 대체 에너지원으로 지정, 수소를 총괄적으로 담당하는 국가 차원의 전담 기관이 있다.
일본의 경우 경제산업성 산하 자원에너지청에서 수소 정책을 총괄, 2017년 세계 최초로 수소 기본전략을 수립한 후 현재까지 수소 사회 실현을 위한 각종 정책을 착실히 추진하고 있다. 일본 정부의 보조금 등 정책적 지원 속에서 25개 자동차 제조사 및 인프라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는' 제 이하임(JHyM)'을 통해 수소충전소 구축과 운영, 유지·보수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오른쪽 두번째), 이상엽 부사장(왼쪽 두번째) 등 개발임원들이 31일 경기도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수소전기차 콘셉트카 ‘이니시움(INITIUM)’을 최초로 공개하고 있다. 조용준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산업계 관계자는 "수소전기차가 대중화에 돌입하려면 구매 보조금은 물론 충전 인프라와 수소 가격 등 이용자의 총보유 비용 관점에서 경쟁력을 더욱 높일 수 있어야 한다"면서 "수소 공급 및 가격 관리 주체를 일원화하고, 국가 차원의 수소에너지 전담 기관 신설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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