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이 알레르기 알면서도 고양이 키운 아내…이혼하면 양육권 달라네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法, 특수한 상황 아니면 공동친권 인정 안 해

어린 자녀가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데도 고양이를 데려온 아내가 이혼한 후 친권과 양육권을 요구해 고민이라는 남편의 사연이 전해졌다.


[이미지출처=픽사베이]

[이미지출처=픽사베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18일 YTN 라디오 '조인섭 변호사의 상담소'에서 아내와 이혼했다고 밝힌 A씨는 자신이 자녀의 친권자이자 양육자로 지정될 수 있는지 물었다. 당초 A씨의 아내는 고양이를 좋아했다. 여행하다 만났던 길고양이가 눈에 밟힌다며 사료를 싸 들고 여행지를 다시 찾았던 적도 있을 정도였다. 집 근처 고양이에게 밥을 주거나 하룻밤 돌보는 일은 흔한 일이었다.

출산 후 아내는 육아 때문에 한동안 고양이를 잊고 살았다고 했다. 하지만 아이가 3살이 되자 아내는 고양이를 집에 데려왔다. 안타깝게도 아이는 고양이 털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다. 이 때문에 병원 응급실을 찾아 주사까지 맞았다. A씨는 아내에게 고양이를 집에 들이지 말자고 얘기했다. 그러자 아내는 "아이는 안방에 두고 고양이와 접촉하지 않게 하면 된다"라고 거절했다.


이 문제로 다툼이 잦아진 A씨 부부는 결국 이혼을 결정했다. A씨는 부모님 집에 들어가 아이를 키웠다. 주말마다 아이를 보러오던 아내는 "아이가 어리니까 나한테 친권과 양육권을 주든지, 공동으로 하자"라고 요구했다. A씨는 "아내는 아이 건강을 신경 쓰지 않는 것 같아 저는 아이를 공동 양육하길 원하지 않는다"며 "제가 친권자이자 양육자로 지정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라고 조언을 구했다.


우진서 법무법인 신세계로 변호사는 "법원이 미성년 자녀의 양육자를 정할 때는 자녀 성별과 연령, 부모의 애정과 양육 의사, 경제적 능력, 자녀와의 친밀도, 자녀의 의사 등 모든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A씨는 1년간 육아휴직하고 아이를 돌보면서 유대관계가 잘 형성된 점과 복직 이후에도 아이를 적극적으로 돌본 점을 강조하면 좋을 것 같다"며 "아내가 자신의 행동과 자녀 건강이 저촉되는 상황이 발생했음에도 자신의 행동을 우선하려고 했던 것도 피력하면 좋다"라고 덧붙였다.

우 변호사는 "재판을 통해 이혼하는 경우 부모 모두를 공동양육자로 지정하는 것은 드물다"며 "공동친권자가 된다면 자녀의 중요한 사항에 대해 부모 모두의 동의가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자녀가 갑자기 아파 입원해야 하는 상황 등이 발생하였을 경우 양육자는 공동친권자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데 상대방이 연락되지 않거나 동의하지 않는다면 자녀의 복리에 방해가 된다"며 "그러므로 법원은 자녀 복리 증진이 예상될 때만 공동친권을 예외적으로 인정한다"라고 전했다.





구나리 인턴기자 forsythia2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