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정1-5구역 재개발 정비구역 재지정…956가구 공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뉴타운 출구전략으로 2014년 구역 해제
집값 급등하고 주거지 노후화하며 다시 탄력
신속통합기획 1년10개월 만에 계획 확정

서울시 양천구 신정1-5구역이 9년 만에 재개발 정비구역으로 다시 지정됐다.


서울시는 7일 도시계획위원회 신속통합기획 수권분과위원회를 열고 신정동 1152 일대를 주택정비형 재개발사업 정비구역으로 지정하는 결정 심의안을 수정 가결했다고 8일 밝혔다.

신정1-5구역 재개발 정비구역 재지정…956가구 공급
AD
원본보기 아이콘

한때 신정뉴타운 1-5구역이었던 이 일대는 2014년 뉴타운 출구 전략의 일환으로 정비구역에서 해제됐다. 집값 약세, 분양가 하락, 사업 장기화 등으로 개발이익이 크지 않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2017년에는 신정재정비촉진지구에서 제척됐다.

하지만 신정뉴타운 내 새 아파트의 가격이 급등한 반면, 대상지 내 주거지는 점차 노후화되고 주차공간 부족 등의 문제가 심화하면서 재개발의 필요성이 다시 제기됐다. 이에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지원을 받아 1년 10개월 만에 정비계획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제1종일반주거지역과 7층 높이 제한이 있는 제2종일반주거지역(2종7층)이 혼재된 용도지역은 일괄적으로 2종7층으로 상향된다. 제1종일반주거지역은 4층 이하, 2종7층은 7층 이하 건물을 지을 수 있다. 용도지역이 상향되면서 해당 지역에는 인센티브를 포함해 용적률 250% 이하, 높이 75m 이하의 956가구(공공주택 251가구 포함) 규모 주거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해당 구역이 재정비촉진지구에서 제척되면서 끊어진 녹지·보행축도 연결해 인근 계남근린공원과 보행로가 이어지도록 한다. 단지 내에는 중앙로29가길과 계남근린공원을 잇는 폭 12m 공공보행통로가 만들어진다. 신정재정비촉진지구를 관통하는 문화가로와도 연계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결정으로 대규모 아파트 단지로 탈바꿈 중인 신정동 일대의 주거환경정비가 완성 단계에 이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위원회에서는 천호동 532-2(천호3-3구역) 일대 주택정비형 재개발구역 정비계획안도 수정 가결했다. 노후 저층주거지가 밀집한 이곳은 현재 2종7층과 2종일반주거지역이 혼재돼 있으나 2종일반주거지역으로 통일돼 기준용적률이 190%로 완화된다. 공공기여 등 인센티브를 추가로 받으면 용적률이 230%까지 늘어난다. 이에 따라 기존 151가구가 살던 해당 지역은 최고 24층, 총 468가구(공공주택 107가구)의 아파트단지로 탈바꿈한다.


천호 3-1, 3-2구역과 연계해 공공 체육시설도 들어선다. 또 천호동 성당·고분다리 시장·천호도서관 등 지역 역사자원과 공간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동선 계획을 수립해 쾌적한 보행환경을 조성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통합계획안을 통해 각각의 단지이지만 통일된 계획원칙을 수립함으로써 주민의 이용 편의를 극대화하고 주변 지역과 상생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