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태영건설 참여 메리츠증권 컨소시엄, 백현 마이스 도시개발사업 수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분당 정자동 일대 20만 6350㎡ 부지
전시컨벤션센터·복합업무시설·관광휴양·숙박시설 조성

태영건설이 참여한 메리츠증권 컨소시엄이 경기 성남시 분당 백현지구의 '백현 마이스 도시개발사업' 민간참여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백현 마이스 도시개발사업 조감도(제공=태영건설)

백현 마이스 도시개발사업 조감도(제공=태영건설)

AD
원본보기 아이콘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추진하는 백현 마이스 도시개발사업은 분당의 마지막 노른자위 개발부지로 꼽히는 정자동 일원 20만6350㎡ 부지에 전시컨벤션센터와 복합업무시설, 관광휴양 및 숙박시설 등을 짓는 사업이다. 사업 부지는 강남 코엑스의 1.4배, 마곡 마이스의 2.5배에 달하며 총 사업비는 6조 3000억원 규모다.

성남도시개발공사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메리츠증권 컨소시엄과 최대 60일의 협의기간을 거쳐 7월 사업협약을 체결하고 12월 사업시행자지정 및 실시계획인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메리츠증권 컨소시엄은 메리츠증권을 대표사로 삼성증권, DL이앤씨, 태영건설, 유니퀘스트, 씨에스프라퍼티, JS산업개발이 참여하고 있다. 컨소시엄은 오는 2025년 착공에 나서 2030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체 공사비만 3조 5000억원에 달하며 이 중 DL이앤씨는 지분 60%에 해당하는 2조718억원을, 태영건설은 30%에 해당하는 1조359억원을 확보했다.

백현 마이스 도시개발사업은 성남도시개발공사와 민간참여자가 출자한 법인이 시로부터 토지를 현 상태로 매입 후, 성남시 전략사업을 유치할 복합 업무 시설 및 호텔을 건립하는 형식으로 추진된다. 여기서 발생된 수익으로 연면적 10만㎡급 컨벤션센터와 6만㎡급 공공지원시설 및 수내역 연결 보도교 등 SOC를 설치해 시에 기부채납하고 컨벤션센터는 기부채납 후 5년간 민간이 의무로 운영한다.


메리츠증권 컨소시엄은 공공기여 평가와 관련 마이스 사업의 핵심인 컨벤션 조성사업비로 공모지침 대비 약 2배인 7500억원과 공원, 연결다리, 지하차도 등 기반시설 사업비로 6000억원, 성남도시개발 공사의 사업관리 수수료로 1500억원까지 약 1조 5000억원에 달하는 공공기여 환원계획을 제시했다.


또한 통상 민간사업자에게 높은 수익률을 보장해 주는 주거형 오피스텔을 과감히 포기하고 100% 오피스로만 제안했으며 임대주택의 위치 변경으로 지역 청년과 신혼부부의 주거환경과 통학안정성을 향상시키고자 했다.


컨소시엄은 백현 마이스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글로벌 수준의 파트너들과 함께한다. 컨벤션 운영은 국내 최대 운영사인 킨텍스 대비 약 40배 규모의 컨벤션을 운영·관리하는 ASM 글로벌과 독일 하노버 전시관을 소유·운영하고 있는 도이치메쎄가 참여 의사를 밝힌 상태다. 상업시설 기획 및 운영에 여의도 IFC몰, 스타필드 기획 경험이 있는 미국 터브먼이 참여하며 컨벤션 연계 호텔 운영에 하얏트가 참여할 예정이다.


업무시설의 경우 단순 오피스 시설이 아니라 미래 기술 테스트베드이자 입주 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된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故정주영 회장 63세 며느리, 태극마크 달고 아시안게임 출전한다 농심, '먹태깡' 돌풍 여전…"600만봉 넘었다" "당 대표 체포안 통과에 웃음이 나냐" 개딸 타깃된 고민정

    #국내이슈

  • '폭군' 네로 황제가 세운 궁전… 50년 만에 재개장 [르포]"새벽 1시에 왔어요" 中, 아이폰 사랑은 변함없었다 "연주에 방해된다" 젖꼭지까지 제거한 일본 기타리스트

    #해외이슈

  • [포토] 무거운 표정의 민주당 최고위원들 조국·조민 책, 나란히 베스트셀러 올라 [아시안게임]韓축구대표팀, 태국 4대 0 대파…조 1위 16강 진출(종합)

    #포토PICK

  • 현대차 "안드로이드 오토·애플 카플레이, 무선으로 즐기세요" 기아, 2000만원대 레이 전기차 출시 200만원 낮추고 100만㎞ 보증…KG 새 전기차 파격마케팅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폭스 회장직 물려받은 머독의 장남, 라클런 머독 [뉴스속 용어]헌정사 처음 가결 '국무총리 해임건의안' [뉴스속 용어]'연료비조정단가' 전기요금 동결 신호?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