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英·호주 이어 캐나다도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출처:CNN)

(사진출처:CNN)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내년 2월 개막하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 움직임이 확산하고 있다. 미국을 시작으로 뉴질랜드, 호주에 이어 영국, 캐나다가 동참을 선언했고, 일본도 보이콧 행렬에 합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8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영국 장관이나 정부 인사가 베이징올림픽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번 결정은 사실상 외교적 보이콧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도 이날 "우리의 파트너들처럼 우리도 중국 정부의 반복되는 인권 침해에 매우 우려하고 있다"며 "이에 베이징올림픽에 외교 사절단을 파견하지 않을 것"이라고 공식화했다.


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은 올림픽에 선수단은 보내되 정부나 정치권 인사들로 꾸려진 사절단은 파견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앞서 6일 미국이 중국 인권 탄압을 문제 삼아 외교적 보이콧을 공식화 한 뒤 뉴질랜드가 7일, 호주가 8일 각각 동참 의사를 밝히면서 현재까지 5개 국가가 베이징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 의사를 밝혔다.

미국, 영국, 호주의 안보 동맹 '오커스'와 캐나다와 뉴질랜드를 포함한 정보 동맹 '파이브 아이즈' 소속 국가 전체가 보이콧을 결정한 것이다.


미국의 또 다른 동맹국인 일본도 보이콧을 검토 중이다. 산케이신문은 일본이 베이징올림픽에 각료 파견을 보류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앞서 전날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외교적 보이콧 동참 여부와 관련 "올림픽이나 일본 외교에서의 의의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국익의 관점에서 독자적으로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중국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해 온 독일은 아직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내정자는 7일 외교적 보이콧에 동참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중 정책을 숙고하겠다고만 답했다.


2026년 동계 올림픽 개최국인 이탈리아는 차기 올림픽 주최국은 정부 대표단을 파견해야 한다는 관례상 외교적 보이콧에 동참하지 않는다. 한국도 정부 대표단 참석 여부에 대해서 아직 결정된 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