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KF-21 개발진 20명 호명한 文대통령 "대한민국 미래에 큰 힘"(종합)

최종수정 2021.04.09 15:17 기사입력 2021.04.09 15:17

댓글쓰기

세계 8번째로 초음속 전투기 개발국 다가서…"자주국방의 새로운 시대, 역사적인 이정표"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저는 오늘 우리의 자부심이 되어준 ‘KF-21’ 개발에 특별한 공로를 세운 스무 명의 공로자를 국민들께 소개하고자 한다."


9일 오후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한국항공) 생산공장에서 열린 KF-21 시제 1호기 출고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설계와 개발에 참여한 20명의 공로자를 일일이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역사적인 ‘KF-21’ 시제기 출고를 이끈 스무 명의 개발진에게 다시 한번 힘찬 박수를 부탁드린다"면서 "지난 20년, 개발진들의 한결같은 헌신이 없었다면 우리는 오늘 ‘KF-21’을 만나지 못했을 것이다. ‘KF-21’이 만들어준 자신감과 자부심은 대한민국이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는 길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고무된 표정을 감추지 않은 것은 우리가 독자 개발한 한국형 차세대 전투기인 KF-21 시제기의 상징성 때문이다. 이번 행사에는 정부, 국회, 군 주요 인사, 주한 외교사절단, 항공 관련 기업인, 근로자, 학생, 지역주민, 관련 공공기관 등과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국방장관을 비롯한 인도네시아 대표단 등 주요 인사 250여명이 참석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썝蹂몃낫湲 븘씠肄


한국항공 고정익 조립동에서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시제기는 설계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우리 기술진 주도로 개발한 전투기다. 이번 시제 1호기 출고는 고정익 항공기로는 2001년 고등훈련기 T-50 시제 1호기 출고 이후 20년 만에 이룬 성과다.

향후 최종 시험이 완료되면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8번째로 첨단 초음속 전투기를 개발한 국가가 된다. 시제기 설계부터 생산까지 전 과정은 우리 기술진이 주도했다.


청와대는 "타국의 4.5세대 전투기 탑재장비 성능에 필적하는 능동전자주사 레이더(AESA), 탐색추적장치(IRST), 표적추적장비(EO TGP), 전자전 장비(EW Suite) 등 4대 항공전자장비와 기타 핵심장비들을 국산화했다"면서 "현재 719개 국내업체가 참여해 주요구성품 100품목 중 69품목에 대한 국산화에 힘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이번 출고는 대한민국 임시정부로부터 이어져 온 '우리 손으로 만든 비행기‘에 대한 숙원 달성이자, 2000년대부터 정부가 본격 추진해 온 항공·우주 분야에서 국가 경쟁력 강화라는 목표를 향한 커다란 도약으로 평가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독자적 감시·정찰 능력 ▲전자전 능력 ▲방공 능력 강화 ▲유도무기 전력 강화 ▲독자적 위성항법체계, 우주전 능력 확보 등을 통해 미래전장을 주도하는 항공우주력 건설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썝蹂몃낫湲 븘씠肄


문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우리도 우리 손으로 만든 첨단 초음속 전투기를 갖게 됐다. 세계 여덟 번째 쾌거"라면서 "자주국방의 새로운 시대가 열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대한민국의 저력을 믿고 공동개발의 파트너가 되어주신 인도네시아 정부에 감사드린다"면서 "개발이 완료되고 양국이 양산체제를 갖추어 제3국 시장에 공동진출할 때까지 우리는 함께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KF-21’이라는 이름에는 21세기의 우리 하늘을 우리가 지킨다는 의지가 담겼다"면서 "국산 전투기가 갖는 장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우리가 필요한 시점에 언제든 제작해서 실전에 투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형 첨단전투기의 개발 성공은 자주 국방력 강화뿐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엄청난 효과를 가져온다"면서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가면 10만 개의 일자리가 추가로 생기고, 5조9000억 원에 달하는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TODAY 주요뉴스 억대 출연료 받으면서 대역?…때아닌 '액션 대역' 논란 억대 출연료 받으면서 대역?…때아닌 '액션 대...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