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농식품부, 농협손보 돈 1324억 떼먹고 안 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농작물재해보험 1112억, 가축재해보험 206억 원 등

떼인 돈 때문에 보험회사 측 소극적인 영업 우려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농림축산식품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 김현수 농림부 장관에게 질의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농림축산식품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 김현수 농림부 장관에게 질의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서영서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농작물 재해보험과 가축재해보험을 취급하는 농협손해보험(이하 농협손보)에 줘야 할 정부지원금을 제대로 주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영암·무안·신안)이 23일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제출받은 ‘농업 분야 정책보험 지원금 미지급현황’ 에 따르면 지난 2017년부터 올해까지 농협손보에 주지 않고 있는 지원금이 1324억 4100만 원이다.

보험 종류별로는 농작물 재해보험이 1112억 원, 수입보장보험이 6억 원, 가축재해보험이 206억 원을 받지 못했다.


농식품부가 주지 않고 있는 지원금에는 보험 가입자에 대한 보험료 국가 부담분과 모집수수료 인건비 등 보험사업 운영비가 함께 합산돼 있다.


법과 지침에서는 농작물 재해보험과 가축재해보험의 보험료와 운영비를 보험회사에 지원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농어업재해보험법 제19조와 사업 시행지침에 따르면 농작물 재해보험과 가축재해보험에 대한 보험료 국가 지원비율은 50%이며 운영비의 경우는 각각 100%, 50%를 지원하도록 돼 있다.


농식품부는 지원금을 주지 않으면서도 보험회사 측에는 가입자를 다 받도록 지도하고 있다. 농협손보 입장에서도 가입을 막을 수는 없지만 소극적인 영업으로 정책보험 가입률 제고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 우려된다.


지난해 기준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률은 38.8%로 농업인의 소득안전망 확보를 위한 재해보험의 가입률 제고와 보장수준 확대는 농정분야 주요 정책과제 중 하나이다.


농식품부에서도 해마다 미지원금 일부에 대해 예산에 반영하고 있지만, 그 속도가 더디기만 하다. 올해 예산에는 지난 2018년에 안 준 지원금을 갚기 위해 1207억 원 내년 정부안에는 2019년 미지급금 347억 원을 반영했다.


남아있는 1324억 원에 대해서도 순차 예산에 올리겠다는 태도지만 그간의 지연이자와 지난 2017년도 농작물 재해보험과 수입보장보험 미지급금 152억 원에 대해서는 뾰족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서삼석 의원은 “법률과 지침에 근거해서 보험운영사에 지급하도록 돼 있는 지원금도 지지부진하게 제대로 주지 않는다면 정책보험 제도운영의 신뢰성이 심각하게 저해될 수 있다”면서 “조속한 예산 배정으로 미납한 지원금이 지급돼야 한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서영서 기자 just844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