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20국감]경찰 '수사관 기피' 신청 3년간 5400건…'공정성 의심' 64%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완주 의원 국감 자료
"경찰 신뢰 크지 못하다는 방증"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사건 관계인이 경찰 수사관의 공정성을 의심해 '기피신청'하는 사례가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경찰청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올해 8월까지 수사관 기피 신청을 통해 수사관이 교체된 경우는 총 5467건에 이른다. 연도별로는 2018년 1715건, 2019년 2129건, 올해 1~8월 1623건이다.

기피 사유는 '공정성 의심'이 4934건(64.6%)으로 가장 많았다. 수사관 기피 수용 비율은 70%에 달한다고 박 의원은 설명했다.


수사관 기피는 경찰관서에 접수된 고소·고발·진정·탄원·신고·교통사고 사건에 한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이 수용되면 사건 담당 경찰관이 교체된다.


기피 사유는 ▲제척 사유에 해당되는 경우 ▲사건 청탁·인권침해·방어권 침해·사건 방치 등 불공정 수사를 했거나 불공정 수사를 할 염려가 있다고 볼만한 객관적·구체적인 사정이 있는 경우이다. 또 제척사유에 해당하는 사안은 ▲경찰관 본인이 피해자인 경우 ▲경찰관 본인이 피의자나 피해자의 친족이거나 친족관계가 있었던 경우 ▲경찰관 본인이 피의자나 피해자의 법정대리인이나 후견감독인인 경우에 해당된다.

지방경찰청별 수사기피 신청은 서울청이 2308건, 경기남부청 1001건, 부산청 585건 등 순이었다. 올해 1~8월 기준 수용률이 가장 높은 지방청은 세종청으로 100% 수용됐다. 이어 대전청 91%, 경남청 87%였다. 반대로 강원청은 41%만 수용돼 수용률이 가장 낮았다.


박 의원은 "수사관 기피 신청이 해마다 늘어나는 것은 아직 경찰에 대한 신뢰가 크지 못하다는 방증"이라며 "특히 기피신청의 64.6%가 수사의 공정성에 대한 불신이라는 점은 아직까지 경찰수사의 신뢰성이 확보되지 못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어 "경찰의 수사권 독립과도 연계해서 경찰 수사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제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