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경기도, 한반도 평화 컨트롤타워 '국제평화센터' 건립한다

최종수정 2020.09.22 10:52 기사입력 2020.09.22 10:52

댓글쓰기

경기도, 한반도 평화 컨트롤타워 '국제평화센터' 건립한다


[아시아경제(의정부)=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한반도 평화 국제협력 컨트롤 타워인 '경기국제평화센터' 설립을 추진한다.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21일 성남 판교 글로벌 R&D센터에서 열린 '2020 세계평화의 날 기념 국제평화 외교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토크쇼'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이 부지사는 "기존 중앙정부 위주의 남북협력은 여러 정치ㆍ외교ㆍ군사적 이유로 채널이 막힐 경우 지방정부 차원의 사업까지 모두 중단되는 문제가 있다"며 "이제는 지방정부 주도로 평화외교를 추진할 수 있는 길을 열어야 할 때"라며 경기국제평화센터 설립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이 부시자는 특히 "한반도 평화는 국제적인 현안이기 때문에 관련국 지방정부 및 국제평화NGO들과의 협력이 필수"라며 "경기국제평화센터를 통해 남북과 국제사회가 함께하는 대화와 교류의 테이블을 만들어 다자주의적 평화협력의 틀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경기도가 설립을 추진하는 '경기국제평화센터'는 한반도 주변국을 포함한 해외 지방정부, 국제기구, 평화관련 국내외 민간단체 등과 긴밀한 협력망을 구축해 한반도 평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기반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하게 된다.

한편 세계평화의 날을 기념해 '경기, 국제평화 새로운 길을 찾다'를 주제로 열린 이날 토크쇼는 이재강 도 평화부지사, 이희옥 성균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김강식 도의원, 정희시 도의원, 밴드 러브홀릭 출신 가수 지선 등이 참석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