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상의·과기정통부, 다중 무선충전 기술 '샌드박스' 승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ICT 규제 샌드박스 과제 3건 의결
충전기 수십대로 3만개 제품 동시충전

대한상공회의소 샌드박스지원센터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0일 대한상의에서 신청 받은 ICT 규제 샌드박스 과제로 원거리 다중 무선충전 스탠드(왼쪽)를 포함해 푸드트럭 공유주방(오른쪽), 비대면 이동통신 가입 등 3건을 의결했다.

대한상공회의소 샌드박스지원센터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0일 대한상의에서 신청 받은 ICT 규제 샌드박스 과제로 원거리 다중 무선충전 스탠드(왼쪽)를 포함해 푸드트럭 공유주방(오른쪽), 비대면 이동통신 가입 등 3건을 의결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동우 기자] 대한상의와 과기정통부가 정보통신기술(ICT) 규제 샌드박스를 위해 첫 손을 잡았다.


대한상공회의소 샌드박스지원센터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0일 대한상의에서 신청 받은 ICT 규제 샌드박스 과제로 원거리 다중 무선충전 스탠드를 포함해 푸드트럭 공유주방, 비대면 이동통신 가입 등 3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첫 샌드박스 과제인 워프솔루션의 ‘원거리 다중 무선충전 기술’은 실전 테스트에 들어간다. 무선주파수(RF) 대역의 전자기파를 이용해 원거리에서 여러 개의 IT기기를 동시 충전할 수 있는 기술이다. 기존 무선충전 방식은 충전기와 접촉해 전자 제품 1대만 충전 가능하지만 RF방식은 무선충전기 수십대로 최대 3만개 사물인터넷(IoT) 제품을 동시 충전할 수 있다.


대한상의는 “무선충전 기술 상용화시 스마트팩토리 내 IoT 센서, 전기차 배터리, 인공장기 배터리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 가능하다”며 “모든 IoT 사물 기기의 전선과 코드를 없애는 전선 없는 미래를 여는 신기술”이라고 설명했다.


심의위는 무선 충전기술 경쟁력 확보와 연관 산업파급 효과를 고려해 실증 특례를 부여했다. 그동안 국내 전파법상 900Mhz 대역이 무선충전용으로 분배되지 않고 있어 무선 충전기술 실증이 불가능했다.

워프솔루션은 우선 스탠드의 형태 무선충전기기로 실증을 시작할 예정이다. 스탠드 빛이 비추는 직경 20cm 범위내의 3~5개의 IT기기를 무선충전한다. 향후 실증 결과에 따라 사업 영역을 확장한다.


이경학 워프솔루션 대표는 “애플 등 글로벌 대기업도 만들지 못한 원거리 무선충전 기술과 핵심부품인 초소형 파워앰프(PA; Power Amplifier)의 자체 제작이 가능하다”며 “파워앰프는 신호를 증폭시켜 데이터를 멀리 보내는 부품이며, 주파수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때 충전전력도 전송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푸드트럭 사업자를 위한 공유주방도 문을 연다. 푸드트럭 사업자는 공유주방에서 전처리 및 반조리를 하고, 푸드트럭에서 최종 조리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한다.


심의위는 푸드트럭 사업자의 안전한 위생관리를 통한 소비자 후생을 고려해 공유주방 운영 가이드라인 준수를 전제로 ‘실증특례’를 부여했다.


현행법상 조리·판매 행위는 신고한 ‘푸드트럭’에서만 가능하다. 푸드트럭 영업장 면적을 음식판매자동차 면적으로 신고하기 때문이다. 또 1개 조리장, 1개 영업자 원칙에 따른 주방 및 관련 시설의 공유도 금지돼있다. 교차오염으로 식중독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함현근 칠링키친 대표는 “공유주방을 통해 위생과 맛은 물론 푸드트럭 서비스 전반을 업그레이드 시키겠다”며 “메뉴개발, 위생관리, 마케팅 등 푸드트럭 운영전반을 컨설팅해 청년들의 푸드트럭 사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전격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간편 본인인증 앱(PASS)와 계좌인증을 통한 비대면 이동통신 가입(KT)도 임시허가를 받았다. 현재 홈페이지나 앱을 통한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은 범용공인인증서나 신용카드가 있어야하지만, 앞으론 PASS앱과 은행 계좌만 있다면 가능하다.


PASS는 휴대폰·PIN 번호, 생체 정보(지문, 홍채, 안면인식) 등을 활용한 통신 3사의 간편 본인인증 앱이다. 쉬운 설치와 사용이 가능하고 금융권 수준의 보안 기준으로 3000만명이 이용 중이다. 계좌인증은 이용자 계좌에 소액(1원)을 이체하며 전송한 인증 값을 입력해 본인을 확인하는 서비스다.


대한상의는 복합인증 방식을 통한 비대면 가입 임시허가로 본인인증 수단이 확대돼 이용자 편의성 제고는 물론 타인의 부정가입 등으로 인한 피해도 예방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공인인증서 외에 다양한 본인인증시장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대한상의와 과기정통부 간의 첫 협력사업이 문을 열게 됐다”며 “국내 유일의 민간 샌드박스 기구인 대한상의는 ICT 샌드박스를 통해 혁신사업자가 제도에 발목 잡히는 일이 없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ICT 규제 샌드박스 심의위는 상의 과제 외에도 ▲요금 선결제 가맹택시 서비스 ▲택시 차고지 밖 교대 서비스 ▲GPS 기반 앱 미터기 등 총 9건을 심의·의결했다.




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