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원자력硏, 세계최초 '후쿠시마 사고방지평가' 프로그램 개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진·쓰나미 동시 고려 원전 안전성 평가"

한국원자력연구원 기기구조예측진단연구부의 김민규 박사(왼쪽)와 하정곤 박사(오른쪽)가 ‘복합자연재해를 고려한 원전의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모습.(사진제공=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기기구조예측진단연구부의 김민규 박사(왼쪽)와 하정곤 박사(오른쪽)가 ‘복합자연재해를 고려한 원전의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모습.(사진제공=한국원자력연구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한국원자력연구원이 세계 최초로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사태(지진+쓰나미) 같은 복합자연재해를 고려해 원전 안전성을 평가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원자력연구원은 2일 기기구조예측진단연구부의 김민규 박사 연구팀이 세계 최초로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김 박사팀은 지난해에 복합자연재해 평가 알고리즘 연구를 에너지 관련 국제저널인 '에너지스(Energies)'에 발표했고, 특허출원을 끝냈다.


올초 '복합자연재해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 개발을 마치고 지난달 정식으로 프로그램을 등록했다.


김 박사팀은 프로그램은 복합자연재해가 원전의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방법론을 수립하고, 관련 계산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이를 활용해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포함된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덕분에 실질적으로 안전성 평가를 할 수 있게 됐다.


김 박사팀은 지진과 쓰나미 두 재난이 원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복합재해도와 복합취약도를 작성했다. 개발한 알고리즘을 활용해 최종적인 위험도 값을 도출해냈다.


이 과정에서 원전 안에서 같은 층에 있는 다른 기기 간 혹은 다른 층의 동종 기기 간의 상관성까지 고려하도록 설계했다. 그만큼 계산 값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었다.


연구진이 위험도 값을 도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전보다 쉽게 복합자연재해 분야에 접근할 길이 열렸다.


원자력연구원은 이번 성과로 복합자연재해 연구 분야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원전 안전성 평가 분야에서 국내 기술력을 세계 시장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김 박사는 "이번에 개발한 프로그램이 가동 중인 원전 및 신규원전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향후 프로그램을 지진 및 쓰나미 이외의 자연재해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를 지속 발전시키고 다양한 국제 협력을 주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